뇌물과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 적극 협조해온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검찰 수사 전에 경도인지장애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기획관의 진술은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유죄를 주장하는 핵심 증거여서 재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 전 대통령의 재판을 맡은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 27부(정계선 부장판사)에 제출한 요양 급여 내역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2017년 10월~2018년 1월 경도인지장애 진단과 치료를 받았다. 경도인지장애는 정상노화와 치매의 중간 단계로 연령대에 비해 기억력과 인지 기능이 유의하게 저하된 상태를 뜻한다.

이 자료는 이 전 대통령 측이 재판부에 작년 말에서 올해 초 김 전 기획관의 정신과 진료 내역을 공개해달라고 요청해 확인됐다. 이 전 대통령 변호인은 지난달 23일 열린 재판에서 “김 전 기획관이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데 어떤 상태인지 알고 싶다”며 “급격하게 나빠진 상태가 언제부터인지 확인해야 진술의 신빙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검찰에 진술했던 작년 말과 올해 초 의사 능력에 문제가 없다는 게 확고하다”고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의 40년 지기인 김 전 기획관의 진술은 검찰이 제시하는 핵심 증거다. 그는 지난 1월17일 구속된 뒤부터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이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납한 사실이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받은 혐의 등도 김 전 기획관 입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