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는 최대현 아나운서, 권지호 카메라 기자 해고...파업 불참자 등 대상 비상식적 인사횡포 계속
박상후, MBC정상화위원회 및 보도제작국이 취업규칙 위반 사유로 징계 요청
김세의 "최승호 사장의 '적폐청산'이 막장으로 달리고 있어...그대로 되갚아주겠다"

(좌)최대현 前아나운서 (중)박상후 前부국장 (우)배현진 前아나운서
(좌)최대현 前아나운서 (중)박상후 前부국장 (우)배현진 前아나운서

 

문재인 정권 출범 후 최승호 사장 등 좌파 성향 인사들이 장악한 MBC의 '인사 폭거'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

MBC가 비(非)언론노조원, 2017년 총파업 불참자, 전(前) 정권 시절의 임원 등 현 경영진과 생각이 다른 구성원들을 소위 '적폐'로 낙인 찍고 비상식적인 수준의 중징계를 남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박상후 전 MBC 시사제작국 부국장이 회사측으로부터 해고 통보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MBC는 MBC정상화위원회 및 보도제작국의 징계 요청으로 26일 박상후 전 부국장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보도제작국은 지난 4월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던 ‘더 아름다운 적폐 페스티벌’ 행사 당시 박 전 부국장이 취재를 나온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의 기자를 잡아 끌었다며 취재 방해, 폭행 등 취업규칙을 위반했다는 '황당한 사유'로 징계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부국장은 “당시 해당 기자가 (자신의) 어깨를 먼저 치고 가서 ‘뭐하는 거냐’며 어깨를 잡은 것뿐이다”라고 해명했다.

또 MBC정상화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보도에 직·간접적인 책임이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표적 보도를 주도했다’는 등의 이유로 징계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 박 전 부국장은 해고 결정이 나기 전인 이달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상화위원회는 6월 11일 자기들이 일방적으로 조사한 결과가 완료돼 인사위원회에 징계회부를 요청할 계획이니 열람하라고 통보해왔다”다면서 “(조사결과 보고서에)세월호 참사당시 전원구조 오보 책임자로 꼽히는 박상후 전 MBC 전국부장”이라는 표현과는 달리 보고서에는 전원구조 오보 내용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원구조오보는 노재필 기자 등 언론노조원이 급하다는 이유로 제멋대로 방송한 것이라는 사실이 이미 널리 알려져 이 부분을 언급했다가는 자기편의 과오를 의도적으로 비호하는 정상화위원회의 행태가 바로 드러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박원순 시장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취재영역이어서 잘못된 것이 있으면 비판하는 것이 언론의 본령인데 이것이 왜 조사대상이 되는지도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MBC는 지난 5월  취업규칙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최대현 아나운서와 권지호 카메라 기자를 해고했다. 최 아나운서는 지난해 MBC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뉴스를 진행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하는 태극기집회에 참석했다. 또한 최 아나운서와 같이 해고된 권 기자는 과거 MBC 파업에 참가했던 카메라 기자들의 명단을 작성했다는 이유로 현 경영진에게 '미운털'이 박힌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에 대한 이러한 압박이 계속되자 지난 3월 배현진 아나운서는 사표를 제출하고 MBC를 떠났다.

한편 MBC를 떠난 배 전 아나운서가 퇴사 직전까지 업무에서 배제된 채 조명기구 창고에서 대기발령 상태로 지내온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당시 공개된 대기발령 장소는 '조명UPS실'이라는 정식 팻말이 붙어있는 채 문에는 A4용지에 '보도본부 사무실'이라고 쓰여있었다.

배 전 아나운서는 "안타깝게도 (파업)이후 저는 인격적으로 몹시 모독감을 느낄만한 각종 음해와 공격을 계속 받았다“고 말했다.

MBC는 박 전 부국장을 비롯해 김세의 기자, 배현진 전 아나운서 등 현재 MBC의 기조와 달리 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노골적인 보복 행위를 가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정권이 바뀌고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파업으로 MBC가 새 사장인 최승호 체제로 바뀌자 MBC는 지난 1월 김장겸 전 사장 시절 해외에 파견된 특파원 12명 전원을 복귀시켰다.

지난 1월 22일 MBC는 ‘정상화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정상화위원회’는 방송의 정상화를 표방했지만 사실상전 정권 하에서 언론노조에 반대한 임직원들에 대한 보복 성격을 띠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보복성 인사’도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MBC 보도국은 파업 불참 기자들에게 익명으로 뉴스를 취재시키는 등 기자의 얼굴이나 목소리는 뉴스에 한 컷도 나갈 수 없는 분위기로 전해졌다.

아울러 보도국장을 중계차PD로 보내고 청와대 출입기자도 중계차 PD로, 보도국 부국장과 부장들은 스포츠국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MBC 감사국은 ‘파업 불참 직원' 등을 대상으로 이메일 불법사찰 의혹에도 휩싸였다.

지난 2012년 파업 종료와 함께 언론노조를 탈퇴한 MBC A기자는 감사국 직원에게 “2013년과 2014년 당신이 00에게 이메일을 보낸 내용과 함께 이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모두 찾았다”라고 추궁받은 사실을 밝혔다.

또한 B기자는 사내 이메일 감청에 대한 아무런 동의도 하지 않았으나, 최근 감사국 직원이 “2014년 3월 XX일에 000으로부터 받은 이메일의 내용을 알고 있느냐?”, “첨부파일의 내용은?”, “000에게 보낸 이메일을 삭제한 이유는 뭐냐?”고 추궁하면서 실제로 사내 이메일에 접속한 기록, 이메일 삭제 기록 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일본에서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아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전모 기자의 병원에 찾아와 ‘진짜 아픈거 맞느냐?’며 뒷조사를 하고 일본의 병원까지 찾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MBC 전 계약직 아나운서 10명이 회사의 부당해고를 비판하며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해당 아나운서들은 지난해 9월 파업에 불참하였고 박근혜 정권 당시 입사해 방송을 했다는 게 해고의 큰 원인이 됐다. 이에 사측은 '정당한 계약 만료'라고 주장했다.

현 경영진과 '코드'가 맞지 않는 신동호 전 아나운서 국장과 박용찬 전 보도국 취재센터장을 취업규칙 등 위반으로 정직 6개월 처분했다. 아나운서와 카메라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위 ‘블랙리스트’가 작성됐을 당시 지휘라인에 있던 것이 사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세의 기자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박상후 전 부국장의 해고 소식을 전하며 "세월호와 박원순은 비판해선 안될 성역인가" 반문하며 "최승호 사장의 '적폐청산'이 막장으로 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몇배로 되갚아주마. 아니... 그대로 되갚아주마"는 분노어린 일침을 가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