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등 '복당파 리더십' 불신 의원들은 '全權 비대위' 반대…"의총서 의견 모아야"
"당 화합·조정 리더십 모시자"는 비대위 준비委도 '총선 공천권' 언급에 "그건 김성태 말"
6.13선거 참패 직후 '이념 부정' 나선 김성태發 혁신비대위, 全權 줘도 논란 클듯

자유한국당이 26일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유임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지만, 앞으로 출범시킬 이른바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역할론을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재점화할 전망이다.

김성태 권한대행과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들은 비대위가 인적청산 등 혁신전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구(舊) 친박계 등 상당수의 '사수파' 의원들은 전당대회로 가기 위한 관리형 비대위에 그쳐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권한대행은 국회에서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 회의에서 "혁신비대위원장에게 한국당을 살려낼 칼을 드리고, 내 목부터 치라고 하겠다"며 "그 칼은 2020년도 총선 공천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런 칼"이라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비대위에 전권을 줘 소위 '인적청산'을 진두지휘하게끔 하려는 구상을 재확인한 셈이다.

안상수 비대위 준비위원장 역시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비대위원장의 조건에 대해 "새로운 인물로는 당 수습이 곤란하다"며 "당을 화합하고 조정하고,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6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준비위원회 첫 회의가 열렸다.(사진=연합뉴스)
26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준비위원회 첫 회의가 열렸다.(사진=연합뉴스)

준비위 회의를 마친 뒤 대변인을 맡은 김성원 의원도 기자들을 만나 "(비대위원장 인선은) 내·외부 상관없이 고려하고 있다"며 "당 화합과 혁신이라는 기준에 부합하는 분을 인선하는데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김 권한대행의 '총선 공천권 칼자루' 발언에 대해서는 "준비위가 할 일은 지극히 실무적 부분에 대해 (논의)하는 거지 (총선 공천권) 그건 김 권한대행의 말"이라며 "당 화합과 혁신을 이끌 비대위원장을 모셔오는 게 가장 큰 임무"라고 선을 그었다.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지향하는 당내 일부 중진 의원들과 친박계 의원들은 이런 움직임에 반대를 표명하고 있다.

이들은 조속한 시일 내에 조기 전대를 열어 새로운 리더십을 선출해야 한다는 견해로, 비대위 구성은 불가피하다고 할지라도 조기 전대까지 가기 위한 '관리형' 비대위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시각이다.

전날(25일) 열린 초·재선 의원 모임에서도 '복당파 리더십'에 불신을 보내는 구 친박계 등 의원 상당수가 이같은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조기 전대로 가야 한다. 지금까지 비대위가 혁신에 성공한 전례가 없다"며 "전대라는 민주적 절차를 통해 선출된 새로운 리더십이 당을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대위가 인적청산 작업을 하는 경우 최근 초·재선·3선 등 의원 모임에서 봉합하기로 한 당내 계파 갈등이 재연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처럼 비대위 성격과 역할론에 대한 공감대도 부족한 가운데, '도대체 어떤 인사가 어떤 기준을 놓고 칼자루를 휘두를 것이냐'는 후속 논란도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혁신비대위를 부르짖은 김 권한대행부터가 직전 '홍준표 체제'에서 재정립한 당 이념 정책과 대북관을 '우편향·수구적'이라며 전면 부정하고 쇄신을 논하자 "노선 투쟁이 필요하다"(재선 김진태 의원)고 맞서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분간 비대위 구성은 힘들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 의원은 "비대위 체제 출범에는 어느 정도의 컨센서스가 있지만, 비대위의 임무를 어떻게 봐야할지를 놓고 의견 차이가 크다"며 "의원총회 등을 통해 의견을 취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