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후 북한주민들 사이에서 미국에 대한 호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북한의 대학생과 지성인들은 6.25전쟁이 북한의 남침에 의해 시작된 사실을 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5일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당국이 6.25전쟁 기념일을 맞아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에게 6.25전쟁이 미국과 남한의 무력침공으로 시작됐다고 주장하는 기록영화를 집단 시청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미북회담 후 북한주민들은 미국을 ‘계급의 원수’가 아니라 ‘세계 초강대국’으로 인식하며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북한의 대학생을 비롯해 지성인들은 6.25가 북한의 남침에 의해 시작됐음을 이미 알고 있다는 전언이었다.

RFA에 따르면 이날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은 “어제 공장 당조직에서 6.25전쟁일을 맞으며 모든 종업원들은 퇴근 후 회관에 모여 ‘위대한 조국해방전쟁’이라는 기록영화를 반드시 시청할 것을 포치(전달)했다”면서 “공장 당위원장은 각 직정 부문당위원장들에게 병 치료나 가정 사정 등으로 출근하지 못한 당원과 노동자들에게도 통보해 영화시청에 전원 참석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영화 상영 배경에 대해 “조미(미북) 정상회담 이후 당원들과 노동자들 속에 미국에 대한 적대감이 자연스럽게 누그러지고 오히려 미국에 대해 호감을 갖는 현상이 조성되고 있다”며 “이에 중앙에서는 지난해처럼 6.25를 선전하는 요란한 군중시위는 조직하지 않았지만 기록영화를 시청하게 함으로써 미국에 대한 계급교양 의식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록영화내용은 6.25전쟁은 미제가 사전에 세밀하게 준비해 남조선과 함께 공화국에 대한 무력침공을 개시해 침략자의 본성을 드러냈다는 내용”이라며 “아직도 6.25전쟁이 미제와 남조선이 도발한 침략전쟁이라고 믿는 주민들이 많지만 대학생과 지성인들은 6.25전쟁이 우리의 남침으로 시작됐기 때문에 사흘 만에 서울을 쉽게 점령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평안남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RFA에 “해마다 조선에선 6월과 7월을 6.25-7.27 반미공동투쟁월간으로 정해놓고 선전매체를 동원해 미제는 철천지원수라는 계급교양을 대대적으로 진행해왔다”며 “하지만 올해는 조미수뇌회담의 영향 때문인지 6월 한 달 노동신문에 미국에 대한 적대기사가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지식인들이나 대도시 주민들은 미국을 계급적 원수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세계 초강대국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오래 됐다”며 “지난 6.12조미수뇌회담에서 원수님과 미국 대통령이 악수하는 사진이 공개되면서 미국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이 확실히 나아지고 있는데 기록영화를 통한 계급교양이 무슨 효과가 있겠냐”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