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최정우 회장 후보에 "권오준 회장 비리 덮어줄 사람 뽑힌 것" 비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연합뉴스 제공)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포스코 차기 회장 후보 결정 후에도 또 시비를 걸었다. 공기업으로 출발해 민간기업으로 바뀐 포스코는 회장이 바뀔 때마다 외압 논란이 적지 않았지만 집권여당이 이처럼 노골적으로 포스코 회장 인선에 개입한 사레는 찾기 어렵다.

홍 원내대표는 포스코 차기 회장 후보로 23일 결정된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에 대해 25일 "권오준 전 회장 비리를 덮어줄 사람이 뽑힌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포스코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직접 회장을 뽑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0일에도 포스코 차기 회장 후보를 결정하는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이하 카운슬)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며 인선에 개입한 바 있다.

당시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포스코를 비롯한 기업들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는데 이번 포스코의 회장 선임 절차를 보면 소위 카운슬이라는 몇몇 사람이 밀실에서 영향력을 미친다는 의혹이 많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 외에도 권칠승 원내부대표도 당시 카운슬을 비난하며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에 개입했다. 당시 권 원내부대표는 "포스코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CEO를 선출하는 건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라고 말했다. 

민주당보다도 더 좌파 성격의 정의당도 당시 민주당의 홍 의원과 권 의원의 입장에 힘을 실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카운슬은 후보 선정 기준이나 절차에 대해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포스코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카운슬이 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수행할 자격이 되는가 의문을 품는 목소리가 나오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포스코 회장 인선에 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汎)여권이 가세하면서 기업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주장하던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었다.

회장 추대 절차나 과정이 불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결정적 증거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사외이사들이 정해진 추대과정에 따라 인선하는 것을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것이야말로 민간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인사개입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윤희성 기사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