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6.12싱가포르 공동성명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북한 비핵화의 시작이라며 CVID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는 수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미국의소리(VOA)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이 서명한 공동성명은 개방적이고 정직한 논의의 출발점”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사안들을 한 번의 만남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동성명은 북한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게 비핵화하려는 절차의 시작”이라며 “CVID에 못 미치는 결과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의 발언은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이날 ‘북한에 대한 일방적 핵 폐기 요구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한 미 국무부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나왔다.

북한 당국의 입장을 대변하는 조선신보는 ‘허용 안 되는 배신’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북회담을 진행 중인 북한으로서도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무관심할 수 없다”며 “북한에 대한 일방적 핵 폐기 요구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때까지 제재 효력은 완전히 유지된다”고 강조했다. “국제사회가 UN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한 결과 현 지점까지 올 수 있었다”며 “이 과정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도록 UN안보리 결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미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이행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끄는 후속 협상이 이뤄지길 고대한다”고 했다.

이어 ‘미북 관계 개선에 따라 북한을 여행 금지 대상국에서 해제할 계획이 있느냐’는 VOA의 질문에 북한을 ‘여행금지’ 국가인 ‘레벨(level) 4’로 분류한 국무부의 경고에는 변화가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해외에 있는 미국 시민의 안전은 미국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라며 국무부의 ‘지리적 여행 제한(geographic travel restriction)’ 조치는 북한에 입국하거나 경유할 때 미국 여권 사용을 금지한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미 국무부는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지 얼마 안 돼 숨지자 지난해 9월 1일부로 북한에 대한 여행 금지 조처를 치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