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하원 의원들은 향후 미북 협상 결과를 의회의 기준을 거쳐 법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북 압박을 유지하되 무력 대신 동맹과의 외교협력을 통해 북한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도 확인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 짐 리시 의원은 21일(현지시간) 향후 북한과의 협상에서 의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리시 의원은 이날 의회 안보 포럼에 참석해 “(북한과의) 실질적 협상에서 의회가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점이 법에 명시돼 있다”며 “자신은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북한과의 협상과정에서 ‘관찰자’ 역할을 맡은 예정이다.

리시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으로부터 북한과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최선을 다하고 이를 조약으로서 상원에 제출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며 “이는 북한에게도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원에서 조약으로 비준을 받게 되면 미국에서 정권이 교체되더라도 법제화 추진이 가능해진다는 설명이었다.

테드 더치 민주당 하원의원은 이날 포럼에서 “미북 간 유일한 합의 형태는 ‘뒷문을 통해 안으로 들어가는 길을 찾는’ 식의 이란 핵 합의와 달리 ‘조약’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미국은 최고의 군사력을 갖고 있지만 힘은 문제를 푸는 해결책이 아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적절한 외교관을 현장에 둬 앞을 내다보도록 하고 동맹과 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VOA는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