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메콩 삼각주서 토양침식으로 붕괴하는 주택 [VN익스프레스 영상 캡처-연합뉴스 제공]
베트남 메콩 삼각주서 토양침식으로 붕괴하는 주택 [VN익스프레스 영상 캡처-연합뉴스 제공]

중국의 댐 건설로 인해 베트남 최대 곡창지대인 남부 메콩 삼각주의 토양침식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방재당국은 중국이 메콩 강 상류에 대규모 댐을 건설하는 바람에 유속 감소 등으로 강물을 따라 흘러 내려와 쌓이는 충적토가 대폭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20일 온라인 매체 VN익스프레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는 메콩 삼각주의 562곳, 전체 길이 786㎞에서 토양침식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55곳, 173㎞는 매우 위험한 상태로 분류됐으며 140곳, 97㎞도 위험한 상태로 진단됐다.

호앙 반 탕 농업농촌개발부 차관은 기후변화와 인구증가, 인프라 개발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러나 땅 꾸옥 찐 재난관리국장은 중국이 메콩 강 상류에 수력발전용 댐을 잇달아 건설한 2010년 이후 토양침식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콩 강 유역 토양침식 나타내는 온라인 지도 [VN익스프레스 캡처-연합뉴스 제공]
메콩 강 유역 토양침식 나타내는 온라인 지도 [VN익스프레스 캡처-연합뉴스 제공]

이전에는 연간 7300만㎥에 달하던 충적토가 2012년에는 4200만㎥로 감소했다는 것이다.

찐 국장은 계획된 19개 댐이 모두 건설되면 메콩 삼각주의 충적토는 연간 1000만∼1500만㎥까지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문에 최근 몇 년간 껀터, 띠엔장, 까마우, 안장 등지에서 심각한 토양침식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껀터 지역에서는 강가에 있는 집 5채가 쓸려나갔고 14채는 일부 붕괴됐다.

또 매년 메콩 삼각주에 있는 강가와 해안에서 500㏊에 달하는 토양이 사라지고 있어 2050년까지 주민 100만 명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농업농촌개발부는 전망했다.

이에 따라 농업농촌개발부는 최근 메콩 강 유역 토양침식 지점 및 환경 영향 등 자세한 정보를 담은 온라인 지도를 개발하고 장·단기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메콩 강은 티베트고원에서 발원해 중국과 동남아 5개국을 가로질러 흐르면서 하류 지역 6000만 명이 농업과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기반이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