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당,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 책임지는 카운슬에 '깜깜이 인선' 프레임 씌우기
바른미래·민평당은 청와대 장하성 실장 개입설 제기...장 실장, 부인하며 법적 대응 검토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노골적으로 개입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포스코는 공기업으로 출발해 민간기업으로 바뀐 뒤에도 회장이 바뀔 때마다 외압 논란이 적지 않았으나 여당 등 정당들이 공개적으로 나서는 것은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가 특정 인사를 회장에 앉히기 위해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도 일부 야당에서 제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정의당 등 범여권이 비공개로 진행되는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이하 카운슬)에 '깜깜이 인선'이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권칠승 원내부대표는 20일 비공개로 진행되는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이하 카운슬)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포스코를 비롯한 기업들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는데 이번 포스코의 회장 선임 절차를 보면 소위 카운슬이라는 몇몇 사람이 밀실에서 영향력을 미친다는 의혹이 많다"고 말했다.

권 원내부대표는 "포스코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혁신을 책일질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며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고 카운슬을 잠정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보다도 더 좌파 성격의 정의당도 민주당의 홍 의원과 권 의원의 입장에 힘을 실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들(KT·포스코)의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자 이를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며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으니 포스코 내부에서 마음대로 회장을 뽑으면 된다고 오판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카운슬은 후보 선정 기준이나 절차에 대해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포스코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카운슬이 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수행할 자격이 되는가 의문을 품는 목소리가 나오는 건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회장 인선에 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汎)여권이 가세하면서 기업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주장하던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회장 추대 절차나 과정이 불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결정적 증거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사외이사들이 정해진 추대과정에 따라 인선하는 것을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것이야말로 민간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인사개입 아니냐는 지적이다.

한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포스코 회장 선임에 청와대가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차기 회장은 포스코 출신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최근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이 자신과 연고가 있는 특정인사를 포스코 차기 회장으로 추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장 실장 측은 전면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민평당 정인화 의원은 "정치권력에 기대어 회장이 된 후 정권이 바뀌면 중도 퇴진을 되풀이하는 포스코의 역사를 바꾸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정치권력의 입김이 배제돼야 한다"며 "항간에선 현 정부 실세와 연관이 있는 몇몇 외부 인사가 유력한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데 외부 인사는 회장이 돼도 업무 파악에만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등 CEO 리스크가 될 것이 자명하기에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포스코 출신의 역량 있는 분이 차기 회장으로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