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폼페이오, UFG 외 KR-FE까지 잠정중단 대상으로 '통보'"
"6.12 트럼프 기자회견서 내놓은 '연합훈련 중단 방침'도 사전협의 없었다"

'미북 대화 국면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다'는 방침이 한미간 긴밀한 조율 없이 미국 측에서 일방통보한 것으로 추정할 만한 정황이 20일 제기됐다.

중앙일보는 20일 '복수의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한·미 국방 당국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연습(UFG)을 잠정 중단하기로 한 가운데 미국이 향후 모든 한·미 연합훈련을 하지 않을 방침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정부 당국자는 "지난 12일 북미(미북) 정상회담에 참석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3~14일 방한 기간중 정상회담 결과를 우리 측에 설명했다"며 "북한과 협상 및 비핵화가 진행되는 동안 군사훈련을 중단한다는 방침을 알렸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미 군 당국은 지난 19일 올해 UFG의 잠정 중단을 공식 발표하면서도 "다른 훈련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다"고만 밝혔다.
  
그러나 당국자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올해 8월 예정된 UFG만 아니라 '모든 연합 군사훈련'을 잠정 중단 대상으로 통보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UFG는 물론 함께 3대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연습(KR), 독수리훈련(FE) 역시 잠정 중단을 예고한 셈이다.

특히 북한 비핵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이들 3대 훈련은 잠정 중단 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폼페이오 장관이 내세운 "2년 반 내 비핵화 달성"이라는 언급에 비춰봐도, 훈련 중단 기간이 수년간이 될 수 있어 비핵화 완료 전 대화 국면이 깨지지 않는 한 '사실상 전면 중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훈련 잠정 중단과 관련해선 미국이 일방통행식으로 움직였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2일 미북 정상회담후 기자회견에서 연합훈련 중단 방침을 공개하기에 앞서 한·미 당국 간에 이 문제를 놓고 협의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였다고 한다. 

폼페이오 장관 방한 당시 연합훈련 중단 설명도 협조나 협의가 아닌 통보성이었다는 후문이다. 

중앙일보는 '한미 안보 협의에 참여하고 있는 고위 당국자'가 "나와 조율이 없었다고 한ㆍ미 간에 조율이 되지 않았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도 "내가 모를 수는 없는데…"라고 반응한 사실을 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