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방어훈련 때와 비슷한 규모 전망

독도 방어 훈련을 실시 중인 우리나라 해군 함정들.(사진=연합뉴스)

우리 군은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독도와 인근 해역에서 정례적인 독도방어훈련을 한다.

해군은 17일 "1함대의 전대급 기동훈련과 연계해 독도와 인근 해역에서 합동훈련을 18~19일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번 (독도방어) 훈련은 정례적으로 실시돼 왔으며 지난번과 유사한 규모로 해군, 해병대, 해경 등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훈련에 참가하는 함정은 3200t급 구축함인 양만춘함을 포함해 6척이며, 항공기는 P-3C 해상초계기와 F-15K 전투기, UH-60 '블랙호크' 헬기 등 7대가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훈련 기간 해병대 신속기동부대 1개 분대 병력이 독도에 상륙해 외부세력으로부터 독도를 방어하는 훈련을 할 예정이다. 

경북 포항에 주둔하는 해병대 신속기동부대는 한반도 전역으로 24시간 안에 출동할 수 있다.

군은 독도 방어 의지를 과시하고 외부세력의 독도 침입을 차단하는 기술을 숙련하기 위해 매년 전반기와 후반기에 해군, 해경, 공군 등이 참가하는 독도방어훈련을 해왔다.

이번 독도방어훈련은 지난해 12월에 실시된 훈련과 비슷한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독도 영유권 분쟁을 키워온 일본은 우리 군의 독도방어훈련 때마다 강하게 항의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12월 독도방어훈련 때도 일본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정부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 훈련은 수용할 수 없다"고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