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성연 등 30개 시민단체, 서울광장 사용 반대 기자회견 개최

박원순 서울시장의 3선으로 인해 올해 또다시 서울광장에서 동성애·퀴어축제가 열리는 것이 아니냐는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바른성문화를위한국민연합(바성연) 외 30개 단체들은 1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광장의 동성애·퀴어축제 허가를 반대했다. 동성애옹호 단체는 오는 7월 14일과 15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3년 연속 동성애·퀴어축제를 개최하겠다며 서울시에 광장 사용 신청을 냈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광장 사용 허용여부를 곧 결정할 예정이다.

바성연 등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2년간 서울광장에서 개최됐던 동성애·퀴어축제는 남녀의 성기를 본 딴 수제 과자를 팔고, 항문에 손가락을 넣는 퍼포먼스를 하는 등 선정적인 공연음란행위를 해 불법적인 요수가 많았다”며 “이로 인해 많은 시민들의 권리가 심각하게 침해받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2015년 동성애·퀴어축제 일부 참가자들의 노출행위에 대해 ‘경범죄’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서울시는 축제 참가자와 출연자들의 과도한 노출행위를 규제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서울시 동성애·퀴어축제에선 광장 이용 조례에서 금지하고 있는 판매행위와 흡연, 음주 행위 등도 묵과됐다.

바성연 등은 “이른바 ‘성소수자’들은 서울광장에서 축제를 개최하면서부터 ‘차별에 대한 저항’이라는 명분으로 사회에 충격 효과와 반복 학습 효과를 주고 있다”며 “처음에는 낯설고 퇴폐적으로 보이는 것들도 반복하다 대중에게 익숙해지고 받아들여진다는 점에 착안해 자신들의 성(性)적 일탈행위를 정당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이 인정하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누구든 보장받아야 하지만 서울광장은 많은 시민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다른 시민들의 권리가 침해돼서는 안 된다”며 “동성애·퀴어축제의 선정적이고 퇴폐적인 내용이 미성년자인 청소년과 어린아이들에게까지 무방비로 노출돼선 안 된다”고 했다.

바성연 등은 “동성애·퀴어축제를 반대하는 것은 동성애·퀴어축제가 성소수자의 공연이어서가 아니라 음란한 공연이기 때문”이라며 “불법과 음란이 가득한 동성애·퀴어축제는 결코 서울광장에서 허용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 열린광장운영 시민위원회는 다음달 14, 15일로 예정된 동성애·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허가 여부를 조만간 회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