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 "남북과 미국이 거둔 위대한 승리...되돌아가지 않을 것"
홍준표 "(美) 여차하면 (동맹) 손 뗄수도, 美언론 '어이없는 회담' 보도하는데 국내는…"
유승민 "CVID 로드맵 없는 원론적 선언…비관도 낙관도 아직 불필요"
민주 "文 한반도 운전자 역할 주목" 민평당 "세계평화 시작" 정의당 "냉전 무너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미북정상회담 장소인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 도착해 악수를 나눈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미북정상회담 장소인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 도착해 악수를 나눈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6.12 미북정상회담 공동성명이 도출된 뒤 정부와 정치권은 낙관과 비관으로 극명하게 갈렸다. 청와대와 여당은 "미국과 남·북한이 함께 거둔 위대한 승리"라며 "다시 뒤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반색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대한민국 안보가 벼랑끝에 달렸다"는 우려를 내놓아 극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대독을 통해 6.12 미북정상회담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6월12일 센토사 합의는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다. 미국과 남북한이 함께 거둔 위대한 승리이고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들의 진보"라며 "낡고 익숙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과감하게 새로운 변화를 선택해 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두 지도자의 용기와 결단에 높은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새로운 길을 갈 것이다. 전쟁과 갈등의 어두운 시간을 뒤로하고 평화와 협력의 새 역사를 써갈 것이다. 그 길에 북한과 동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숱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다시는 뒤돌아가지 않을 것이며 이 담대한 여정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번 합의가 온전히 이행되도록 미국과 북한 그리고 국제사회와 아낌없이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박범계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미북은) 비핵화·체제안전보장·관계정상화 및 유해송환까지 포함한 4개 합의안을 채택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며 "결국 북미(미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문 대통령의 운전자 역할에 주목한다"고 추어올렸다.

사진=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페이스북
사진=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페이스북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북풍을 선거에 이용하려던 저들(정부여당)의 저의는 미풍으로 끝났다. 남은 것은 민생파탄에 대한 국민 심판"이라고 우선 밝혔다. 

이는 북한 핵에 대한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해체)'가 명시되지 않은 미북간 공동성명(Joint statement)에 대해 눈에 띄는 성과가 없다는 불만이 담긴 것으로 해석됐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과의 공동성명 서명 후 2시간여 지나 시작한 기자회견을 지켜본 뒤 홍준표 대표는 '심각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견에서 'CVID는 회담의 직접적인 의제가 아니었다'거나, 북한인권문제 제기에 소홀한 반응을 보였고, 비용 문제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다는 의지까지 내비쳐 한국 자유민주진영은 '술렁이는' 상황이다.

추가로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홍 대표는 "기자회견 내용을 보니, 여차하면 (한미동맹에서) 손 뗄 수도 있다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한 뒤 "대한민국 안보가 벼랑끝에 달렸다"고 적었다. 뒤이은 글에서는 "미국 언론들은 대부분 이번 싱가폴 회담을 어이 없는 회담으로 보도 하고 있는데 내일 우리 나라 언론들은 아마도 칭찬 일변도로 보도 할 것"이라며 "5공(5공화국)시절 보도지침을 연상하게 한다. 참 답답한 세상"이라고 개탄했다.

전희경 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도 논평에서 "미국과 북한이 공동으로 서명한 전문 내용에는 CVID가 들어있지 않으며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 스케줄이 빠져 있어 유감"이라며 "이 상황이 대한민국의 안보 불확실성을 높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희경 대변인은 "가장 중요한 건 북한이 대한민국과 미국 및 국제사회에 약속한 핵 폐기를 진정성있게 이행하고 이를 검증받는 것"이라며 "싱가포르 회담을 통해 우리는 국가안보를 지키고자 하는 국민의 의지와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금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바른미래당에서는 유승민 공동대표가 이날 오후 경북 경산 유세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미북 공동성명 관련 "우리는 당초 CVID를 위해 로드맵을 어떻게 짜고, 시한을 어떻게 정하고, 이행과 검증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원론적인 선언으로 1차 회담이 마무리된 것 같다"며 "여전히 낙관도, 비관도 할 필요 없다는 생각"이라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은 장정숙 대변인 논평에서 "한반도 및 세계 평화의 위대한 시작을 알린 북미(미북)정상회담 합의를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정의당은 최석 대변인 논평을 통해 "오늘로 오랫동안 세계를 갈라놓았던 냉전의 벽이 비로소 완전히 무너졌다"고 호평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