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복지, 비정규직 제로, 재벌 개혁… 찬성보다 반대 많아
-국민 “경제 치명적 위협은 중국-북한”… 문재인, 친중-친북 외교 노선

지지율 70%를 지키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보편적 복지보다 선별적 복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역시 선별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는 의견이 더 많았다.

5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신년 국민 경제 인식’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보편적 복지에 대해 반대하는 국민이 52.9%에 달했다. 52.9%의 국민들이 ‘복지는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문 정부의 복지 정책을 지지하는 국민은 19.9%에 그쳤다.

문 대통령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48.2%가 ‘하는 일에 따라 선별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화해야 한다는 답변은 19.2%에 불과했다.

 

비정규직 제로를 선포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보여주는 한국갤럽의 조사 자료.(정세균 국회의장 제공)

 

재벌 개혁을 주장하고 있는 문 정부에 대해서도 국민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민 다수는 재벌을 개혁 대상이라기보다 한국 경제의 성장 엔진으로 보고 있었다.

재벌이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평가해 달라는 한국갤럽의 질문에 응답자의 52.8%가 '긍정적 측면이 더 많다'라는 답변을 했고 '부정적 측면이 더 많다'라는 항목에 답한 사람은 38.8%였다.

우리나라와 경제적으로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45.1%가 미국, 41.1%가 중국을 선택했다. 국민들은 우리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중국의 사드 보복(34.1%)과 북한의 핵 위협(30.2%)을 꼽았다.

한국갤럽은 정세균 국회의장과 조선일보의 의뢰를 받아 지난해 12월 27일과 28일 양일간 대한민국 국민 1011명을 대상으로 ‘신년 국민 경제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