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 '2018 세계평화지수' 발표…한국 6단계 하락

`세계평화지수(GPI) 2018' 보고서 [출처=IEP]
`세계평화지수(GPI) 2018' 보고서 [출처=IEP]

국내 사회안전 및 대내외 갈등, 군비 수준 등을 토대로 전 세계 국가별 평화지수를 측정한 결과 한국이 49위, 북한은 최하위권인 150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에서 가장 평화로운 나라는 아이슬란드로, 가장 평화롭지 못한 나라는 내전이 지속되고 있는 시리아로 각각 평가됐다.

호주 시드니에 본부를 둔 국제관계 싱크탱크인 경제·평화 연구소(Institute for Economics and Peace·IEP)가 6일 펴낸 `세계평화지수(GPI) 2018'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163개국을 대상으로 한 '평화로운 나라' 순위에서 한국이 1.823점으로 49위, 북한이 2.95점으로 150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순위는 전년 대비 6 계단 하락했지만 북한은 변동이 없었다.

GPI는 사회 안전 및 안보, 지속되고 있는 대내외 갈등, 군비 수준 등 평화와 관련한 3개 부문에서 23개 지표를 계량화해 나라별 점수를 산정했다.

구체적으로 강력범죄 발생, 테러 위험, 경찰 및 군인 수, 난민수, 주변국과의 관계, 대내외 갈등에 따른 사상자수, 무기 수출입, 핵무기 수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군비 지출 등의 요소를 평가하는데 총점이 1에 가까울 수록 `평화로운 상태'임을 나타낸다.

북한은 군비 지출이 GDP 대비 24%에 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보고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과 호주, 일본, 대만 등은 모두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나라로 나타났지만 점수는 과거에 비해 악화됐다"면서 "반대로 북한, 필리핀, 태국, 중국, 베트남은 매우 조금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중국이 이 지역에서 정치적·군사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주변국들이 군사력을 확대했다"면서 "한국은 감소했지만 사드 배치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 GPI는 전년 대비 0.27% 떨어지면서 4년 연속 평화 정도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전인 2008년과 비교하면 오히려 평화로운 정도가 더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년과 비교해 71개국의 지수는 개선됐지만 92개국은 악화됐다.

보고서는 "점증하는 권위주의,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해결되지 않는 갈등, 커져가는 정치적 불안정성 등의 요인으로 GPI가 나빠졌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100개국은 테러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지수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38개국만 테러 활동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난민은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인구의 1%에 달했는데, 이는 1951년과 비교하면 12배 수준이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