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北제재 완화·주한미군철수 절대 안 돼...북한인권개선 촉구해야”

국회 자유포럼은 7일 미북 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성명서를 주한미국 대사관에 전달했다.

자유포럼은 이날 성명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반도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북한에 '한반도의 비핵화'가 아닌 '북한의 영구적 비핵화(PVID)'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북한의 영구적 비핵화가 완료되기 전에 미국은 대북제재를 완화하거나 해제를 해서는 절대 안 되며 주한미군의 철수 등 한미동맹을 약화시킬 수 있는 어떤 동의나 합의도 북한과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자유포럼은 또 이날 성명서에서 ▲북한 비핵화는 투명하고 완전한 방식에 따라 수행될 것과 북한의 모든 핵시설에 대한 완전한 접근을 확보할 것 ▲북한의 모든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는 영구적으로 해체할 것 ▲북한에 정치범수용소의 폐쇄 등 북한 인권개선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국회 자유포럼은 심재철, 조경태, 박대출, 김진태, 전희경, 장제원 등 국회의원 36인과 한변 김태훈 회장 회원 30명으로 구성됐다.

한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럼 초청 기자회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미북 정상회담을 통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 해체)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라며 "북한이 만약 이를 거부한다면 회담을 중단·파기하는 게 차라리 옳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다음은 자유포럼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성명서 전문이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성명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미북정상회담에서 절대로 정치적 비핵화, 선언적 비핵화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정치적 비핵화, 선언적 비핵화는 북한 핵문제의 해결이 아닌 봉합에 불과하다.

우리는 정치적 비핵화, 선언적 비핵화를 절대 반대하며, 자유민주주의 국가 수호를 향한 결연한 의지를 한층 강화하면서 동맹국 미국과의 신뢰 회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우리는 한반도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1. 미북정상회담이 개최되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게 '한반도의 비핵화'가 아닌 '북한의 영구적 비핵화(PVID)'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합의해야 한다.

1. 북한 비핵화는 투명하고 완전한 방식에 따라 수행되어야 하고, 이행과 검증 방식의 투명성과 확실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또 북한의 모든 핵시설에 대한 완전한 접근을 확보하여야 한다.

1. 북한의 영구적 비핵화가 완료되기 전에 미국은 대북제재를 완화하거나 해제를 해서는 절대 안 된다.

1.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철수 등 한미동맹을 약화시킬 수 있는 어떤 동의나 합의도 북한과 해서는 안된다.

1.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북한의 모든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는 영구적으로 해체되어야 한다.

1.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게 정치범수용소의 폐쇄 등 북한 인권개선을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2018. 6. 7. 자유포럼

▣ 자유포럼 국회의원: 강석진,강석호,곽대훈,김규환,김성찬,김재경,김종석,김진태,김태흠,박대출,박맹우,박인숙,성일종,송희경,신보라,신상진,심재철,유민봉,윤상직,윤종필,이명수,이완영,이장우,이종명,이주영,이진복,장제원,전희경,정갑윤,정종섭,정태옥,조경태,주호영,최교일,최연혜,추경호

▣ 국회의원: 김순례, 이양수, 민경욱,

▣ 민간회원: 김태훈(한변회장) 외 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