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프로젝트 제안 '0건'으로 끝나

최근 정부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를 상대로 남북 경제협력 아이디어를 요청했으나 제안 기업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계 일각에서는 정부가 종합적인 사전 검토 없이 기업들을 상대로 '몰아붙이기식'으로 경협 사업을 요구한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현대차 등 국내 전자·IT·통신 관련 대기업 및 중견·중소업체들을 대표하는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사장)는 지난 1일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남북 신경제지도 신규 과제 발굴 제안'을 요청했다.

진흥회는 "남북 경제협력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북한 현지 합작법인 설립, 진출 등과 관련해 신규 과제를 제안하거나 아이디어가 있는 업체는 회신해 달라"며 구체적인 산업협력 프로젝트 명칭과 함께 경협 아이디어의 추진 필요성, 의미, 추진 환경 등 개요는 물론 추진 내용과 추진 방안, 우선순위, 기대효과. 추정 비용, 향후 계획 등을 작성하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지난 5일 오전 마감까지 이와 관련해 제안서를 낸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업계의 반응은 닷새 만에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출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한 데다 이런 요구 자체가 ICT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ICT 분야의 경우 안정적인 전력공급 등 기본적인 기반시설이 부족한 상태에서 무턱대고 사업에 나설 수도 없으며,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선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한데 며칠 만에 프로젝트를 내놓으라는 건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