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EPA=연합뉴스 제공]
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EPA=연합뉴스 제공]

미국 정부가 자국 항공사들에 대만을 독립국으로 인식할 수 있는 표기를 수정하라는 중국의 요구를 무시할 것을 촉구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관리들이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의 웹사이트나 지도에 대만을 중국령으로 표기하라는 중국의 요구를 따르지 말라고 이들 항공사에 주문한 것이다.

중국 민항총국(CAAC)은 지난 4월 25월 외국 주요 항공사들에 공문을 보내 대만과 홍콩, 마카오가 중국과 별개 국가인 것처럼 비칠 수 있는 표현들을 한 달 안에 삭제하라고 압박했다.

그러자 미 백악관은 5월 초 성명을 통해 중국의 이런 요구를 '전체주의적 난센스'(Orwellian nonsense)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대만 표기 문제에 대해 미국과 중국 정부가 다뤄야 할 사안이라고 중국 측에 말할 것을 자국 항공사들에 전했다. 중국은 대만 표기 수정 시한을 일단 6월 말로 연장했다.

더글러스 파커 아메리칸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지난주 FT에 "우리 정부와 중국 정부 간의 사안으로, 우리는 미 정부 지침을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미 정부 고위관리가 오스카 무노즈 유나이티드항공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대만 표기 문제를 논의했다고 한 소식통이 전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이례적으로 민간 항공사들과의 대화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백악관은 확인을 거부했다.

델타항공은 중국의 요구를 재검토하고 있으며 미 정부와 긴밀히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자신들의 요구를 거부하는 미 항공사들에 대해서는 자국 공항 착륙을 금지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제항공시장에서 갈수록 커지는 중국 비중을 고려할 때 미 항공사들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조치다.

백악관 NSC에서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을 지낸 에번 메데이로스는 "중국은 (항공사들의) 급소를 알고 있다"며 "그것은 항공 운항으로, 정부 간 대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공화·콜로라도) 의원은 "항공사들은 중국의 지시를 따르는 것을 재고해야 한다"며 "미국은 필요하다면 중국 항공사들에 대한 보복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