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6.7(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7일 오후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한국노총이 7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대하여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광양지역지부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탈퇴 배경으로는, 최근 노총 산하 금속노련이 고공시위를 전개하던 중 진압을 시도하는 경찰과의 '흉기 마찰'이 있은 후 정부와의 소통 창구 목적으로 참여중인 경사노위에서 아예 빠지겠다는 것.

지난달 말경 금속노련 김모 사무처장이 고공시위 중 진압을 시도하는 경찰에 대하여 장대를 휘둘러 경찰 진압이 있었는데, 그로부터 약 열흘 후인 7일 기어코 노총의 노사정 간담회에 대한 불참 통보로 이어지게 됐다.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 투쟁의 일환으로써, 경사노위의 모든 대화 기구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의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불참 선언은 약 7년 5개월 만이다.

31일 오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가 체포에 나선 경찰관에게 막대를 휘두르며 저항하고 있다. 2023.5.31(사진=연합뉴스)
지난 31일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가 체포에 나선 경찰관에게 막대를 휘두르며 저항하고 있다. [연합]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