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하태경 위원장이 전장연 단체 관계자 증언을 공개하고 있다. 2023.6.7(사진=연합뉴스)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하태경 위원장이 전장연 단체 관계자 증언을 공개하고 있다. 2023.6.7(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산하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시민단체 특위, 위원장 하태경)'가 '지하철 점거 농성'으로 시민불편을 초래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 대하여, 보조금 부당 사용 등 혐의로 장애인 단체와 함께 이번 8일 고발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하태경 국민의힘 시민단체 특위위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제3차 회의 직후 만난 기자들에게 "지하철 방해 시위에 참여한 게, 결국 돈을 벌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의 증언이 있었다"라며, 전장연의 전현직 관계자 등 3명의 제보를 전했다.

하태경 위원장의 이날 설명에 따르면 전장연 소속 A씨는 지난 3월27일 특위와의 인터뷰에서 '돈을 벌기 위해 시위한다', '참여 안하면 자르겠다', '월급을 위해서는 지하철 시위에 나와야 한다고 협박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것.

하 위원장은 "지하철 출근 중 시위 참여에 따라 조건부로 급여를 줬다는 것은 확실하다"라며 "이런 것에 참여한 것도 노동시간으로 산정해서 돈을 준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려 했는데 인터뷰하기가 어려웠으며, 이 부분은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출근길 시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돈을 준다 혹은 주지않는다는, 그런 것도 굉장히 큰 문제"라며 "이는 전장연의 윤리적 파산으로, 이번 전장연 고발 건은 특위와 협력했던 장애인 단체에서 본인들이 직접 하겠다고 연락이 왔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국민의힘 시민단체 특위는 전장연이 불법 폭력 시위에 대하여 서울시의 시민단체 보조금을 전용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