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최근 소득격차 확대, 최저임금 인상 영향으로 봐야"

로버트 홀 스탠포드대 교수
로버트 홀 스탠포드대 교수

 

버트 홀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는 4일 "최저임금 인상은 새로운 최저임금 수준에서 고용되기 어려운 저임금 노동자 고용에 부작용이 있다"고 말했다. 홀 교수는 미국 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제학 학술단체인 전미경제학회(AEA) 회장을 지낸 거시경제학자다.

홀 교수는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칠 영향을 두고 이와같은 견해를 밝혔다.

그는 최근 한국 취업자 증가세가 둔화하고 소득 격차가 확대된 배경으로 최저임금 인상 영향을 꼽을 수 있느냐는 물음에 "그렇게 볼 수 있다. 기본적인 경제학 이론이 그 점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홀 교수는 올해 미국 대도시 가운데 처음으로 최저임금이 시간당 15달러를 돌파한 시애틀을 예를 들었다.

시애틀은 2016년 최저임금이 전년보다 32% 오르며 저임금 노동자 고용은 오히려 6.8%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홀 교수는 "경제 원리는 기술 수준이 아주 높지 않거나 고용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들은 최저임금이 인상될 때 일자리를 잃을 것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한국은행 주최로 열린 '통화정책의 역할 :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 BOK 국제콘퍼런스에 기조 연설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