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1년 남짓 남은 21대 국회에서 긴밀히 협력할 것을 선언했다. 제1·2 야당이 여당 반대에도 '입법 폭주'를 거듭해 대통령 거부권을 이끌어내는 일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이밖에 '노조 개혁' 등 현 정부의 주요 개혁 과제들에 대해서도 정부여당에 반대 목소리를 함께 낼 것으로 예상된다.

30일 배진교 신임 정의당 원내대표는 취임 인사차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양곡관리법이나 간호법 같은 중요한 법안이 (대통령) 거부권에 막혀서 사실상 어려워진 상황이라 염려가 크다"며 "그 과정에서도 민주당은 정의당과 긴밀히 협력할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정의당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더 절실히 느끼게 된다"며 "남은 1년간 민생에 꼭 필요한 법안을 정의당과 협력해서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생 추경(추가경정예산안)'과 전세사기특별법 후속 입법을 함께 추진하자고 민주당에 손을 내민 배 원내대표는 "이럴 때일수록 야당이 야당답게 정책적 논의를 잘 이끌어가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정의당도 저를 비롯한 많은 의원이 민주당과 함께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배 원내대표는 "포괄임금제 폐지 등 지난 대선 당시 여야 공통 공약 가운데 7개 정도는 추진할 수 있다"며 "3당 협의가 어렵다면 민주당과 정의당만이라도 정책위 차원에서 협의해 입법하자"고도 제안했다.

배 원내대표는 예방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이미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간에도 공통 공약 30개 정도를 추리는 상황"이라며 "3당 간 공통 공약과 관련해 정책협의기구를 구성해서 빨리 입법할 수 있는 것들을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또 "헌법 불일치(불합치)로 국회가 입법해야 하는 과제들이 낙태죄를 비롯해 40여개가 있다. 이 법안들도 정리해서 조속히 개정하자는 이야기를 나눴다"며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개정안)을 국민이 잘 이해하지 못하니 민주당은 합법노조보장법, 정의당은 산업평화촉진법으로 각각 명명해 이해를 돕는 게 낫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교환했다"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