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kbs, 오보보다 더한 역대급 조작 감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 민노총 건설조노의 1박 2일 집회와 관련한 KBS의 보도에 대해 "역대급 조작"이라고 비판했다.

26일 오전 서울 국회의사당에서는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가 진행됐다.

발언에 나선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KBS 오보 은폐 사건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다. 국민이 낸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가 조작 보도까지 내보냈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대표 공영방송이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참으로 민망할 정도이다. 지난 18일 KBS 9시 뉴스에서 앵커는 허위 멘트를 생방송으로 내보냈다. 경찰이 민노총 건설노조 1박 2일 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한 뚜렷한 근거를 내놓지 못했다는 것이다"라며 "일단 이 오보 자체가 오버이다. 경찰은 도로 점거와 소음 해산 명령 불응 등을 근거로 내놨다. KBS 내부에서부터 앵커멘터에 문제가 있다는 항의가 나왔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런데 여기서 KBS는 오버보다 더한 역대급 조작을 감행했다. 마치 그런 보도를 하지 않은 것처럼 은폐하기 위해서 허위 멘트 부분만 다시 녹화해서 인터넷 상에서 교묘의 화면을 갈아끼웠다"라며 "덮어쓰기를 한 것이다. 국민을 두 번 속였다. 허위 보도로 국민을 속이고 그게 들통나자 조작 보도로 국민을 또 속였다. KBS가 내놓은 해명은 가관이다. 지침을 따랐다는 것이다. 그런 지침이 있다는 사실도 믿겨지지 않다면 만약 있다면 그것은 바로 조작 방송 지침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 될 것이다. 오보를 냈으면 국민께 겸허히 인정하고 정정 보도를 내면 된다. 그리고 관련자에게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책을 약속하면 된다"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런 기본을 지키는 것이 공영방송의 기본이다. KBS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다"라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전수조사 관련 책임자에 대한 징계 조치에 나서야 하기 바란다. KBS의 조치 여부에 따라 당 차원 또는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특위 구성 문제 등도 검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