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들이 검찰 수사를 예상하고 조직적인 증거인멸에 나선 정황이 포착됐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윤관석 의원의 구속영장에 압수수색 직전 휴대전화를 교체한 점을 증거인멸 정황으로 적시했다. 지난달 12일 윤 의원의 주거지 등 20여곳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하며 돈봉투 수사를 공식 개시한 검찰이 확보한 윤 의원 휴대전화는 이른바 '깡통폰'이었다고 한다.

윤 의원 구속 필요 사유에는 윤 의원이 압수수색 전부터 공범인 강래구(구속)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여러 차례 통화하며 말맞추기를 한 사실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만 의원 역시 휴대전화를 몇 달 전 새로 바꿨고, 송영길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 사무실 내 일부 컴퓨터 하드디스크도 압수수색이 이뤄지기 이전에 포맷 혹은 교체된 것으로 밝혀졌다. 하드디스크 인멸 시기는 먹사연과 송 전 대표 경선캠프에서 회계 업무를 맡았던 박모 씨가 프랑스 파리에서 송 전 대표를 만난 시점(3월 말∼4월 초)과도 맞물린다. 

검찰은 이른바 '이정근 녹취록'에 대한 보도가 쏟아지자 민주당 정치인들과 송 전 대표 조직 등이 검찰 수사 개시 이전에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송 전 대표가 귀국 전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연 기자간담회도 주목하고 있다. 당시 송 전 대표는 "(지난해) 10월 3만여개의 녹취파일이 검찰에 전달됐다는 보도가 나왔고, 관련자 조사가 시작됐다"며 "저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면 당연히 검찰에서 나를 소환하든지 조사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했는데, (12월) 파리로 출국할 때까지 아무런 소환조사가 없었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가 이정근(구속)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고리가 되는 검찰 수사를 짐작하고 있는 발언이다.

송 전 대표도 지난달 24일 귀국한 뒤 새 휴대전화를 개통해 검찰에 제출했다. 검찰은 민주당의 증거인멸 시도를 차단해 사건의 전모를 밝히려면 윤 의원과 이 의원 구속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법무부는 이날 대통령 재가를 받아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체포동의안은 30일 본회의에 보고돼 6월 임시국회에서 열리는 첫 본회의에서 표결 절차에 들어간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