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빌려준 돈 대신 사용”
나중에는 “쓴 적 없다”
본인 운영 회사 특혜로 징계 받은 적 있어

광주광역시의회.[사진=펜앤호남지사]
광주광역시의회.[사진=펜앤호남지사]

최근 돈 봉투 파문과 김남국 의원의 코인 문제로 민주당이 여러 문제로 시끄러운 가운데, 이번에는 광주광역시의회 의원이 다른 지역에 소재한 기업의 법인카드를 광주에서 사용한 의혹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재선 시의원인 임미란 의원이 전남 벌교의 한 법인으로부터 법인카드를 받아 커피숍, 옷가게 등에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드러났다.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5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과 광주광역시의회 윤리위원회는 임미란 시의원의 사기업 법인카드 사용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고 보도자료를 냈다.

자료에 따르면 임미란 의원은 모 어업회사 법인 관계자와 통화에서 “회사에 5천만 원을 빌려줬고, 그걸 받고 있는 것이다. 돈이 필요해 갚으라고 하니 그 카드를 주면서 대신 쓰라고 한 것이다”라고 말을 했다고 한다.

관련 보도에는 임 의원이 말을 바꿔 “법인카드는 본인이 시용한 적이 없고, 몇십만 원짜리 키프트 카드만 받았다”고 했다. 법인카드 사용액은 1년간 1400여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임 의원은 "설립 당시 억대 자금을 투자했고, 긴급자금까지 빌려줬지만 단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해 참다못해 변제를 요청했다. 기프트 카드 2장(30만 원·50만 원)을 받은 게 전부"라면서 "일부 사용처는 카드 대신 현금으로 결제했다. 개인적으로 너무 억울하다"고 해명했다고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회사 대표는 “법인카드를 준 적이 없다. 회사 영업사원이 사용했다”고 한다. 하지만 카드 사용처와 임 의원의 동선이 일치하는 예도 있어 말의 신뢰성은 떨어져 보인다.

여기에 덧붙여 경실련은 "임 의원은 제8대 의회 때인 자신이 운영하는 디자인 업체를 통해 수 천만 원 규모의 수의계약을 체결, 지방의원 행동강령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됐다. 시 의회는 최저 수준의 징계인 경고를 했고,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았다"며 "임 의원이 직접 의혹에 대한 진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광주=임국주 기자 kjyim2002@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