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진규 도로공사 사장 기자간담회
고속도 지자화 사업은 경인선 19.3㎞, 
경부선(용인∼서울) 26.1㎞, 
수도권제1순환선(구리∼성남) 31.5㎞, 
영동선(용인∼과천) 31.7㎞ 구간 진행
경인선, 경부선은 예타 진행중 
수도권제1순환선은 올 상반기
영동선은 내년 상반기 예타 신청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은 21일 간담회에서 수도권 고속도 지하와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연합]

경인선 등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히는 수도권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속도를 낸다. 

한국도로공사는 25일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이 주재한 기자 간담회를 통해  수도권 지하고속도로 건설 사업 등 주요 경영 과제를 제시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지하고속도로 건설과 관련해 내년 상반기까지 경인선 등 총 4개, 100여㎞ 구간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신청하고, 현재 예타 중인 구간의 타당성 평가 등 행정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반영해 도로공사가 추진하는 이 사업은 경인선(인천∼서울) 19.3㎞, 경부선(용인∼서울) 26.1㎞, 수도권제1순환선(구리∼성남) 31.5㎞, 영동선(용인∼과천) 31.7㎞ 등 총 108.6㎞ 구간에서 진행된다. 

경인선은 지난해 6월, 경부선은 지난 2월부터 예타가 진행 중이다. 수도권제1순환선은 올해 상반기, 영동선은 내년 상반기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수도권제1순환선 4조500억원, 경부선 3조8400억원, 영동선 3조1800억원, 경인선 2조800억원 등 13조1600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40%는 국비가 투입되며 나머지 60%는 도로공사 부담이다.

도로공사는 올해 경인선의 타당성 평가를 추진한 뒤 내년에는 지하고속도로의 신규 노선을 발굴하고, 지하화된 고속도로 구간의 지상 부분을 도로 등으로 활용하는 '입체 개발'을 위한 기본 구상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시와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 지하화 구간 중 서울 관내 부지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 함사장은 "우리는 도로 기능만 생각하는데, 서울시는 지상에 공원이나 호텔 조성 등 을 하고 싶은 것 같다"면서 "도로 기능은 지하로 들어가든, (지상·지하) 이중으로 가든 살리고, 나머지 유휴 부지는 공익적 관점에서 생각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고 말했다. 

이날 도로공사는 운행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드론 자동순찰을 도입해 사고 초기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기상청과 협업해 도로위험 기상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도심항공교통(UAM)의 전국 운용해 필요한 고속도로 특화 버티포트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860기인 휴게소 등의 전기차 충전기는 올해 말까지 1천399기로 늘릴 예정이다. 전기차 특화 휴게소도 올해까지 4곳 설치한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