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 높은 행정처분 추진 예정

양산시청 전경.[양산시 제공]
양산시청 전경.[양산시 제공]

 

양산시는 50만원 이상 체납자 중 가상화폐 보유자 24명의 체납액 5600만원에 대해 가상화폐 압류처분을 하는 등 강도 높은 행정처분을 추진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고액·상습체납자들을 대상으로 공공정보등록 및 관허사업 제한을 시작으로 부동산에서 가상화폐, 주식까지 재산조회를 다각화하고 즉시 압류를 진행해 신속하게 채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실익이 있는 재산은 적극적으로 공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납부 능력이 있음에도 납세의무를 해태하고 재산을 은닉할 때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추적 징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납부이행을 전제로 분할 납부 유도, 체납처분 유예, 영치번호판 일시 반환 등 경제회생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오는 6월까지 '상반기 체납액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하며 상반기 체납징수 활동을 강력하게 전개하고 있다. 5월 현재 체납액은 313억원, 징수누계액은 62억원 이다.

양산시 윤지수 징수과장은 “고의로 세금납부를 회피하는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부동산, 차량, 예금 등 일반적으로 조회되는 재산 이외에도 다양한 재산이나 채권을 다각도로 조사해 즉시 압류 조치할 것”이라며 “성실한 납세자들이 선의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공정한 납세 풍토를 확립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양산=박상현 기자 sabg0042@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