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디샌티스(44) 플로리다주지사가 24일(현지시간)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미국 공화당의 '떠오르는 별'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통령 후보 자리를 놓고 가장 견제하는 인물이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이날 트위터의 음성 대화 플랫폼인 '트위터 스페이스'에서 일론 머스크 트위터 및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대담하는 형식으로 출마 선언을 했다. 그는 대담 직전 올린 1분짜리 영상에서 "우리는 이끌어 나갈 용기와 승리할 힘이 필요하다"면서 "나는 론 디샌티스다. 나는 위대한 미국의 복귀(Our Great American Comeback)를 이끌기 위해 대선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리틀 트럼프'로도 불리는 디샌티스 주지사는 기존 경쟁자들이 오프라인 출마 행사를 가졌던 것과 차별화하며 시작부터 파격 행보를 보였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한 출마 행사를 예고하면서 "소셜 미디어에서 이런 행사를 하는 것은 처음"이라며 한껏 역사적인 이벤트임을 강조했다.

미국 대선을 1년 5개월여 앞두고 경선판에 본격 뛰어든 그는 "승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우린 최근 몇 년간 공화당을 감염시킨 패배의 문화를 끝내야 한다"며 "과거의 진부한 교리는 활기찬 미래에 적합하지 않다. 우린 뒤가 아닌 앞을 내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과거 패배의 아이콘'이라며 직격한 것이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지난 13일 아이오와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최근 몇 년간 우리 당에 퍼진 '패배 문화'를 거부해야 한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공격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이어 당내 2위를 달리고 있다. 미 정가에선 향후 그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며 트럼프의 독주에 제동을 걸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디샌티스 주지사 출마를 '불충'(不忠)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 글을 올려 디샌티스 주지사를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경멸조의 '디생크터모니어스'라고 불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는 인격 이식이 절실히 필요하다. 내가 아는한 그것은 의학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면서 "불충스러운 사람!"이라고 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이날 출마 선언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 공화당의 유일한 흑인 상원의원인 팀 스콧, 에사 허친슨 전 아칸소 주지사, 기업가 비백 라마스와미 등과 당내 경쟁을 하게 됐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