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北 정상회담은 열리겠지만 성공은 불확실"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가 31일(현지시간) 6.12 미북정상회담을 열흘 남짓 앞뒀지만 미국과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회담은 열리겠지만 성공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차 석좌는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CSIS 전문가 토론회에서 미북 양국이 각각 정의하는 비핵화의 의미에서 가장 큰 견해 차이를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한반도 비핵화'를 말해왔는데 이는 '미국의 적대정책(hostile policy) 철회'를 의미한다"며 "결국 북한은 미국이 한국, 나아가 일본에서 미군을 철수시키길 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 석좌는 또 회담 전 대부분의 합의 내용이 결정되는 게 국가 간 정상회담의 관례라는 점에서, 미북 간 사전 합의가 부족한 점도 이번 정상회담의 성공을 불확실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미북 양측이 모두 이번 회담을 원하고,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미북정상회담은 개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 석좌는 특히 북한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미국과 평화적인 관계를 맺는 한편 국제금융기구 가입을 통한 경제 개발을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미국이 평화협정에 동의하면 북한의 국제금융기구 가입을 가로 막았던 장애 요소들을 없애줄 것"이라며 "북한은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IMF)과 같은 국제금융기구를 통해 경제 개발에 나설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이 최근 몇년 간 비영리 단체들의 도움을 거부하며 자력으로 경제 개발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강조해왔다"고 전했다.

차 석좌는 이날 있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간 뉴욕회담에 대해서는 "매우 중요하다"며 "양측은 이번 회담을 어떻게든 성사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