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우리바다지키기TF 위원장으로 위촉된 성일종 국민의힘 위원.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 국민의힘이 출범시킨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가 9일 첫 회의를 열었다.

이 TF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관련해 국민 건강 안전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야권발 괴담 및 선동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국민의힘 측은 이날 회의에서 "과학과 사실을 바탕으로 괴담 정치를 불식시키겠다"라고 밝혔다.

먼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라면서 "검증되지도 않은 내용으로 괴담을 만들어 유포하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은 실효적 대책 마련에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이라 지적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사드 전자파 참외' '뇌송송구멍탁 광우병 사태'라는 괴담들은 사회적 불신과 혼란만 키웠을 뿐이다"라며 "오염수 문제는 철저히 과학으로 검증하며 풀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일종 TF위원장은 "민주당은 과학의 영역을 정치로 오염시켜 국민을 속이는 일을 그만하시기 바란다"라면서 "TF는 오로지 과학적으로만 접근해 국민 건강을 지켜낼 것"이라 강조했다.

회의 후 성 위원장은 "오염수 처리 기기 ALPS(다핵종제거설비)의 신뢰성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라 밝히면서 "지금 (후쿠시마에서) 채취하고 있는 수산물에서 방사능이 나온 적이 없지만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TF는 ALPS나 수산물 등 밥상 안전 확보를 위해 관련 세미나를 열어 국민을 안심시킬 것"이라 밝혔다.

이날 회의엔 성 위원장 외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소속 의원들이 참여했다.

민간위원으로서는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강건욱 서울대 방사선의학연구소장, 이상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환경방사능안전팀장,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 등이 위촉됐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