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사진= 선우윤호 기자)
9일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사진= 선우윤호 기자)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네이버 포털뉴스의 편향된 기사 배치를 비판하면서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9일 오전 서울 국회의사당에서는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가 진행됐다.

발언에 나선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내일이 윤석열 대통령 1주년이다. 그런데 네이버 뉴스를 치고 윤석열 키워드를 쳐서 나오는 관련도 순 기사를 보면은 첫 기사가 한겨레 신문 기사, '모든 국민을 유죄와 무죄로 나눈 윤석열 검찰 정치'라는 제목이 뜬다"라며 네이버 포털뉴스에서 '윤석열'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아닌 비판 기사들이 상단에 올라오는 것들에 대한 사례를 들며 지적했다.

이어 "뉴스 여덟 페이지 쪽에서 아예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비난 기사가 도배 일색이다. 이렇게 1주년 된 대통령을 향해서 비판과 비난 기사로 도배를 하면은 이것을 보면 우리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객관적으로 혹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아마 기적에 가까운 것이다"라고 전했다.

직접 캡쳐해온 사진을 보여주며 발언을 이어간 박 정책위의장은 "지금 이것은 스마트폰 버전이다. pc 버전 역시 똑같다. 똑같은 결과에 스마트폰 버전과 pc 버전의 관련 순으로 보면 이렇게 나온다"라며 "이런 포털 뉴스 네이버 포털 뉴스를 더 이상은 방치해서는 안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 측에서는 알고리즘으로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이라 하는데, 이건 알고리즘이 아니고 '속이고리즘'이다. 네이버 뉴스 이제는 개혁을 해야 된다"라며 "우리 국민들이 아실 것이다. 우리 언론인 여러분들의 객관적인 잣대와 중립된 잣대로 평가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