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26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에 평산책방을 열고 책방지기로 근무 중인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평산책방 인스타그램 캡처)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책방'이 지난 5일 소셜미디어에 올린 '평산책방 자원봉사자 모집' 공고가 논란이다. 종일 8시간 자원봉사할 사람 50명을 선착순으로 구한다는 내용으로 '열정페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페이 자체가 없는데 무슨 '열정페이'냐"며 아예 '無페이' 아니냐는 지탄의 목소리도 나온다. 

평산책방은 해당 공고에서 오전 4시간, 오후 4시간, 종일 8시간 자원봉사할 사람 50명을 선착순으로 구한다면서 자원봉사 혜택으로는 "평산책방 굿즈, 점심식사 및 간식 제공"이라고 했다. 8시간 종일 자원봉사자에게만 식사를 제공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자 "자원봉사자라도 밥은 줘야 하지 않느냐"는 질타에서부터 "직원 고용 아닌 자원봉사자 모집은 노동의 대가를 노동자에게 지불하지 않으려는 계산 아니냐"는 비판 등이 쏟아졌다.

특히 문 전 대통령은 2015년 당 대표 시절 커피숍 일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열정페이'란 이름으로 노동력을 착취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문 전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을 강행하며 집권 초반 2년간 최저임금을 각각 16.4%, 10.9% 인상했다. 때문에 평산책방의 자원봉사자 모집 소식을 접한 일부 네티즌들은 이날 "최저임금 급등할 때 자영업자들이 고통을 호소하니 그것도 못주는 사장들은 죄다 망하라고 저주를 퍼붓던 대깨문들은 한 마디 안 하나?"라고 했다.

오는 9일 모집 결과 발표를 예고했던 평산책방은 이날 오후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원봉사자 모집을 마감한다면서 "너무 많은 관심과 신청 감사합니다"라고 했다. 선착순 마감이 끝났다는 뜻으로 보인다. 친문계 인사는 이날 일부 언론에 "문 전 대통령을 좋아해 진심으로 자원봉사를 하겠다는 분들이 많다"며 지금의 '열정페이' 논란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평산마을 측도 일부 언론에 "법인 형태인 평산책방에는 정직원이 있고 그분들께는 높은 수준의 처우를 보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 있는 평산책방은 지난달 26일 개업했다. 지난 3일 평산책방은 "(일주일 동안) 약 1만여명의 방문객이 책방을 찾아주셨고, 5582권의 책이 판매됐다"고 밝혔다. 앞치마를 걸치고 책방지기 역할을 하는 문 전 대통령은 직접 계산도 하고 사진 촬영 요청에도 응한다.

김경율 회계사는 "현재 같은 주소에 재단법인 평산책방과 문 전 대통령이 운영하는 개인사업자 평산책방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게 뭘 의미하는지는 문 전 대통령 측의 해명이 있을 것"이라 예측했다. 그는 "판매 물품이 책이라 부가가치세를 안 내고, 문화예술 창달에 공헌하는 공익법인이라는 이유로 법인세를 안 낸다"며 화장실과 주차장, 인건비, 식대 문제 등도 나란히 지적했다. 앞서 평산책방 측은 방문객이 급증하면서 화장실과 주차장이 부족하다며 행정당국이 이를 해결해줄 것을 요청했다가 논란이 되자 해당 글을 지웠다. 이런 상황에서 인건비 및 식대 논란까지 불거진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