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또 다시 머리를 숙이며 사과했다. 지난 3월 대한축구협회는 승부조작 가담자들을 사면하는 조치를 발표했다가 여론이 들끓자 곧장 철회한 바 있다. 당시 대국민사과를 한 정 회장은 이번에도 거듭 사과 표명과 함께 협회 이사진 개편 내용을 발표했다.

정몽규 회장은 3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한 달간 저희 협회는 참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잘못된 판단으로 축구계 종사자와 팬,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과 마음의 상처를 안겨드려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부회장과 이사진이 전원 사퇴하는 상황에서 가장 책임이 큰 저 역시 물러나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많았다"며 "하지만 임기가 1년 8개월 남은 상황에 협회를 안정시키고 임기를 잘 마무리하는 것이 진정한 한국 축구를 위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3월 승부조작을 포함한 각종 비위 행위 가담자 100명을 기습 사면하기로 했다. 대한축구협회의 이 같은 사면 의결 소식에 축구계는 물론 국민적 공분이 끓어오르기 시작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사면안을 곧바로 철회하고 대국민사과를 했다.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의 기습 사면 발표에 따른 책임을 지기 위해 부회장단과 이사진이 모두 물러났다.

대한축구협회는 이날 25명으로 구성된 새 이사진을 발표했다. 25명 가운데 7명은 기존 부회장 및 이사진에서 유임됐다. 대한축구협회는 경기인 출신이 전무이사를 맡던 관례를 깨고 상근부회장 제도를 신설하는 대신 전무이사 자리를 없앴다.

정 회장은 김정배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상근부회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행정 전문가로 하여금 내부 조직을 추스르게 하고, 협회 행정력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현장과 연계는 경기인 출신 부회장과 분과위원장들이 역할을 발휘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최영일, 이석재 부회장과 정해성, 마이클 뮐러, 이임생, 서동원 분과위원장, 조연상 이사의 연임에 대해서는 "임명된 지 2개월밖에 되지 않았거나, 업무의 연속성 등을 고려한 조치"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번 집행부 구성을 준비하며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영입해 축구계 안팎의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했다"며 "선수 대표를 처음 이사진에 포함했고, 축구 팬이라면 누구나 아는 한준희 해설위원을 홍보 담당 부회장으로 모셔 협회와 팬, 언론이 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소통을 가장 큰 주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이사진 개편을 설명한 정 회장은 '이번 임기를 마지막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아직 거기까지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