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사진=연합뉴스)
통일부. (사진=연합뉴스)

통일부(장관 권영세)가 북한이탈주민들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통해 파악한 북한의 생활상이 담긴 정부보고서를 처음으로 공개 발간할 예정이다. 일명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는 오는 11월 발간될 예정이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통일부는 2일 북한의 경제활동, 주민의식 등에 관한 내용이 담긴 정부 보고서 발간에 돌입한다.

해당 보고서는 그간 통일부에 의해 지난 2010년부터 북한이탈주민을 포함해 방북 경험자를 중심으로 매년 400명가량을 면접 조사를 통해 보고서를 작성해 왔으나 3급 비밀로 분류해 비공개 처리해 왔다. 그러다 이번에 공개로 방침을 바꾼 것.

'북한의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에는 북한에서 우리나라 등 외부 세계에 대한 대중문화를 어떻게, 얼마나 접하고 있는지도 다뤄질 예정이다.

앞서 윤석열 정부는 지난 3월30일, 지난 2017년 이후 북한의 인권실태를 진술한 북한이탈주민 508명의 증언을 중심으로 엮은 '북한인권보고서'를 31일 발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2016년 제정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발간하는 정부의 첫 공개 보고서라는 점에서 눈길을 모은 바 있다.

해당 보고서는 300쪽 분량으로, 2017년 이후 탈북한 북한이탈주민을 심층면접 조사해 작성됐다. 지난해까지의 북한인권 상황을 실태 중심으로 기술한 백서 형태의 보고서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한국영상물 유포' 등의 이유로 사형을 부과받는 사례가 실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만큼 정부가 발간하는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접촉 사례 등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의 공개방침 변화를 두고서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보고서를 공개 발간하기로 했다"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