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돈 관련 수사, 법인 통장 압류 등 문제 제기
정상화 추진위 “회장직 사퇴와 명예회복 필요”
보훈처와 수사기관 등 조사 필요 주장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이화종 회장의 비리 의혹과 전횡을 규탄하는 집회가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5월 3일 13시 열린다.[사진=월남전참전자회 누리집]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이화종 회장의 각종 비리와 전횡 의혹을 문제삼은 회원들이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정상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회장을 규탄하는 집회에 나선다.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정상화 추진위원회(위원장 임중근)는 3일 오후1시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정문 앞에서 회원 300~500여 명이 모여 이화종 회장의 사퇴와 참전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집회를 연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는 월남(베트남)전쟁 기간(1964~1973년)에 파병된 참전자 중 참전법에 따라 등록된 회원으로 구성된 보훈처 공법단체로, 현재 18만여 명의 회원을 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에 지부가 설치되어 있다.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정상화 추진위원회는 집회의 이유에 대해, 이화종 회장이 2020년 취임 후 H 상조회사와의 뒷돈 거래 의혹과 각종 기념품(모자, 배지, 조끼 등) 고가매입 강요 등으로 경찰의 수사가 있었고, 일부 사건은 검찰에 송치돼 보완 수사가 진행되는 등 비리 의혹을 그 이유로 들었다.

또한, 대금 지급 관련해 참전자회 법인 통장이 압류되는 사건이 있었고, 특정 국회의원(현재 야당 소속)에게 후원금을 내고 결과를 보고하라는 공문을 발송해 공법단체로서의 엄격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사실도 있다고 했다.

그뿐만 아니라 아카이브(영상 저장소) 제작 명목 등 여러 이유로 후원금을 걷었으나 사용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 의문이 쌓이고 있고,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부당해고와 회원에 대한 무더기 징계도 있어 회원간 분열을 유도한 것도 집회의 이유라고 했다.

추진위는 이외에도 많은 문제가 있고, 여러 사건에 대해 이화종 회장이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회원의 불만이 폭발했다며, 잦은 비리 의혹으로 참전자회의 명예가 실추돼 얼굴을 들 수 없었다고 했다.

추진위 한 관계자는 “이화종 회장이 사리사욕에 눈이 멀어 회장 직책을 이용해 온갖 비리를 저지르고 있으며, 자신을 비판하거나 올바른 소리를 하는 회원을 무더기로 징계하고, 자신의 측근만 주요직책에 임명했다”고 말했으며, 이어서 “이제는 모든 의혹을 소상히 밝히고 물러나 참전자의 명예를 회복해야 하며, 보훈처와 수사기관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었다.

이에 대해 참전자회 관계자는 “대부분의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해결이 됐거나 해당되지 않는 내용으로 명예훼손에 해당된다”고 답변했다.

한편 보훈처는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중앙회를 상대로 4월 24일~28일까지 정기감사를 했으며, 참전자회는 지난해 감사에서 보조금 예산 사용과 관련해 ‘기관 경고’ 등을 받은 바 있다.

호남지사=임국주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