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악재에도 국민의힘 보다 높은 정당지지도에 비명계 '함구'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당 최고위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금 더불어민주당의 비주류, 즉 비명계 국회의원 대부분은 두가지 상반된 ‘공포’에 휩싸여 있다. 특히 서울과 인천, 경기도를 지역구로 둔 수도권 의원들에게 심각하다.

이들이 느끼는 공포의 첫 번째는 이대로는 내년 4월 10일에 치러지는 22대 총선에서 민주당 간판으로 이기기 힘들다는 것. 즉 국회의원 뱃지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우울한 예감이다.

두 번째 공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대표의 사퇴 등 당의 전면적인 쇄신에 대한 목소리를 낼 경우 당권을 쥐고있는 이 대표를 비롯한 친명계에 찍혀서 공천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두려움이다.

대장동 사건 등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온갖 ‘사법리스크’에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사건이라는 메가톤급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주당내 비명계가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당이 평화로운 모습을 유지하는 이유는 바로 두 번째 공포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나 주변의 친명계 당 지도부도 비주류의 이런 심리를 잘 이용하고 있다. 비명계의 목소리가 커지는 듯 하면, 동원된 흔적이 농후한 ‘개딸’ 류(類)의 친명 극성당원들이 등장한다.

이 대표 등 친명 지도부가 수시로 공천제도 변경을 거론하거나 전당대회 돈봉투사건이 터지자 기존의 대의원이 아닌, 극성 권리당원 위주의 당 운영을 하겠다는 방침을 흘리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지금과 같은 다수당, 또는 의미있는 의석을 확보하기 위해 늘 그래왔던 것 처럼, 당명을 바꾸고 새 얼굴을 전면에 내세우는 등 ‘발전적 파괴’가 불가피해 보이지만 불가능한 이유다.

여기에 또 하나 민주당의 쇄신을 가로막는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 바로 여론조사의 함정이다.

지난해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패배, 중앙권력에 이어 지방권력이 교체됐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은 별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장동사건과 이로인한 검찰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막기 위한 방탄국회 등 국민들의 손가락질을 받을 만한 일이 생기면 민주당의 지지율은 잠시 떨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변동폭은 5%P 정도에 불과하다.

당장 가장 최근인 지난 25일~27일 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론조사를 보면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 조사보다 5%포인트 상승해 37%를 기록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지난주와 같은 32%였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최근 당 대표를 새로 선출하는 등 전열을 정비했지만, ‘컨벤션 효과’를 전혀 누리지 못하고 돈봉투사건 등 온갖 악재에 시달리는 민주당 보다 지지율이 5%P나 낮다는 것은 불가사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MBC 같은 언론에 의해 전광훈 목사, 태영호 최고위원 발언 같은 이슈가 민주당의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같은 문제보다 더 부풀려져 국민들을 선동하는 것이 핵심 원인이다.

하지만 이같은 여론조사 내용은 지금 당장 국회의원 총선거를 실시할 경우 결과와는 완전히 딴판이 될 수 밖에 없다.

모든 여론조사는 대한민국 국민의 지역, 세대, 직업별 분포에 비례하는 표본을 만들어서 이루어진다. 즉. 여론조사는 투표율 100%, 또는 표본에 비례해서 투표가 이루어질 때만, 선거결과에 대해 정확하게 빈심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의 선거별 투표율은 대통령선거가 80% 정도로 가장 높고, 국회의원 총선이 그 다음으로 투표율이 높지만 70%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투표율이 낮아질수록 젊은층의 투표율이 낮아지고, 상대적으로 고령층의 투표율이 높아지는 현상이 반복돼왔다. 이때문에 지금까지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각종 수치분석에 근거해 민주당이 수도권에서 보수정당을 이기기 위해서는 정당 지지도가 10%P 이상 높아야 한다고 지적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민주당이 보여주는 높은 정당 지지도는 이재명 대표의 친명계로 하여금 비명계의 공격의 막는 핵심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관련, 경기 북부의 민주당 당협위원장은 “지역구 주민 뿐 아니라 당원들의 여론이 좋지않아 중앙당에 쇄신 이야기를 꺼내도 ‘뭔소리냐 민주당 지지도가 국민의힘 보다 높은데’라는 대답이 돌아온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미래를 위한 ‘발전적 파괴’가 불가피하지만, ‘여론조사의 함정’이 이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