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시의회, 시민단체, 산은 노조 '찬반 양론' 요동쳐 
산업은행법 개정과 노조와의 합의가 최대 관건 
산은 직원들 릴레이 퇴사, 올해 100명 넘어설 듯

 

부산시의회는 20일 '한국산업은행의 조속한 부산 이전을 위한 재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부산시의회 제공]
산업은행 노조가 3월 28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산은 이전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추진에 당사자인 산업은행의 경영진과 노조는 물론 국회와 시의회, 부산 지역 시민단체 등이 찬반양론으로 나뉘어 들썩이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부산시의회는 20일 제31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기획재경위원회가 낸 '한국산업은행의 조속한 부산 이전을 위한 재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기획재경위원회 관계자는  "수도권 단일 축으로는 대한민국 경제를 구할 수 없다"며 "산업은행 본사 부산 이전은 저성장의 늪에 갇힌 대한민국을 수도권과 동남권 두 개의 심장이 뛰는 산업 강국으로 변모시킬 가장 강력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3일 지방분권 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등 부산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지난 대선 때 주요 여·야 후보가 직·간접적으로 공약한 것으로 부산 이전을 위한 국회 입법 절차가 조속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만큼 정부는 곧 국가균형발전심의위원회를 열고 산은의 지방 이전 기관 지정 안건을 승인할 계획이다. 

그러나 산업은행법 개정과 노동조합 합의 등 넘어야 할 산이 높다. 
현재 한국산업은행법은 본사 위치를 서울로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전을 하려면 국회에서 산은 본점 소재지에 관한 법 수정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국회 과반 의석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이 부산·울산·경남(PK) 의원들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반대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 14명은 지난 5일 "산은 이전을 위해서는 노사 합의부터 선행해야 한다"며 ‘한국산업은행 이전의 정상적 절차 준수 권고 결의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노조 측 반대는 더 격렬하다.  지난 15일 산은의 부산 이전 추진을 위한  ‘직원 설명회’는 직원들 반발로 파행됐고, 10일엔 대통령실 인근에서 윤석열 정부 규탄 결의대회까지 열었다. 

직원들의 릴레이 퇴사도 이어지고 있다. 부산 이전에 동조해온 강석훈 회장이 취임한 지난해 100명 가까이 그만 두었으며, 내부적으론 올해도 자발적 퇴사자가 1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