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국제종교자유보고서 발간 “정치범수용소內 기독교인 포함 8~12만 수감돼 있어”
北정치범수용소 가족 증언집 워싱턴서 발표 "北수용소 해체 없이 정상국가 인정 불가"

샘 브라운백 미 국무부 국제종교자유 담당 대사(미 국무부 동영상 캡쳐)
샘 브라운백 미 국무부 국제종교자유 담당 대사(미 국무부 동영상 캡쳐)

미국 국무부가 북한주민들의 인권 유린 문제가 미북 회담 의제로 다뤄지길 바란다고 29일 밝혔다.

샘 브라운백 국제종교자유 담당 대사는 이날 미 국무부가 개최한 ‘2017국제종교자유보고서’ 발표 행사에서 정치범 수용소, 종교 탄압 등 북한인권 문제 제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브라운백 대사는 이날 ‘북한의 악명높은 정치범 수용소(관리소) 문제가 미북 정상회담 의제 중 하나로 제기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최근 북한에 억류됐다 석방된 한국계 미국인 3명의 송환을 언급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 모두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그들이 (북한인권에 관한) 모든 사안을 제기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인들이 풀려난 북한의 감옥들에는 여전히 사람들이 있다”며 “이(강제수용소) 문제는 논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브라운백 대사는 ‘미북대화가 늘면서 북한이 미국에 정치범 수용소 환경과 관련해 언급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무슨 설명을 들었는지 답변할 수 없지만 위성사진과 탈북민들이 쓴 수기 등을 통해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상황을 알고 있다”고 했다.

브라운백 대사는 특히 “종교를 가진 수감자들의 상황이 열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미 국무부가 매년 종교자유보고서에서 북한을 ‘특별우려국(CPC)’으로 지정해온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치범 수용소 문제를 북한 비핵화에 따른 미북관계 정상화 과정에서 제기할지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답변할 사안이라면서도 대통령이 이 문제를 아주 잘 다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신이 상원의원 시절 북한인권문제를 제기했지만 누구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행동하며 (인권문제를) 쟁점으로 다루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브라운백 대사는 상원의원 시절 북한인권봅의 모태인 북한자유법안을 처음 발의하고 탈북민들을 의회로 여러 번 초청해 청문회를 열고 환담하는 등 북한인권문제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지난 2008년에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 지명자가 북한인권 문제를 6자회담에서 다루겠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며 상원에 인준 유보를 요청해 인준이 반년 이상 지연되기도 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발표한 2017국제종교자유보고서에서 북한정부가 어떤 형태든 종교 활동에 참여한 주민을 처형과 고문, 구타, 체포 등 가혹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는 종교적인 이유로 수용된 일부 인원을 포함해 약 8만~12만 명이 수감돼 있다.

미 국무부는 종교의 자유를 핵심 가치로 명시한 미국 수정헌법 제1조와 국제종교자유법, 세계인권선언에 근거해 해마다 200여개국의 종교 자유 실태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고 촉진하는 것은 트럼프 행정부의 우선 사안”이라며 “국무부는 오는 7월 사상 첫 ‘종교 자유 신장을 위한 장관급 국제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노체인 정광일 대표와 워싱턴의 북한인권위원회는 이날 북한 정치범 가족 10명의 증언 자료집을 공동 발표했다.

북한 15호 요덕 관리소에 수감됐었던 정 대표는 이날 워싱턴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열린 행사에서 “미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정치범 문제를 제기해 달라고 청원하기 위해 자료집을 작성했다”고 말했다.

59쪽에 달하는 이 자료집에는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된 북한주민 10명의 명단과 가족들의 증언이 자세히 담겨있다. 자료집에는 기독교를 접하고 성경공부를 했다는 이유로 수감된 장경순 씨의 아내 박인숙 씨와 김동남 씨의 아들 김경재 씨의 사연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또한 북한정권을 비난한 혐의로 수감된 남춘봉 씨 등 2명, 한국으로 탈북을 시도한 엄정수 씨와 김현순 씨 등 4명, 6.25 한국군 포로 출신 최상수 씨의 아들 최성일 씨 등 2명도 한국행을 시도하다 체포돼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됐다.

정 대표는 “수감자들의 소재 파악과 생사확인을 빨리 하기 위해 일부 수감자의 사진도 최초로 게재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정권은 겉으로 평화공세를 하면서도 끔찍한 정치범 수용소 규모를 줄이거나 전향적으로 바꾸려는 어떤 변화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 청원 자료집을 백악관과 유엔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료집을 공동 발표한 북한인권위원회 그레그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북한이 21세기에 정치범 수용소를 운용하면서 국제사회에서 정상국가로 절대 인정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스칼라튜 총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다른 사안은 제쳐두고라도 무엇이 미래 한반도의 비전인지 진지하게 물어야 한다”며 “한반도 미래 비전은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해 수많은 수감자가 있는 정치범 수용소를 결코 끌어안고 갈 수 없다”고 했다.

미 헤리티지 재단의 올리비아 이노스 연구원은 “김정은 정권이 권력을 유지하고 민중이 반기를 들지 못하게 하려고 주민을 정치범 수용소에 보내며 공개처형을 하는 것을 볼 때 핵무기 등 국가안보 사안과 인권문제를 서로 연계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북회담 개최 여부와 관계없이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의 모든 대화에서 인권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며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정치범 수용소의 해체를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