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3회 4·19혁명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4·19혁명 열사가 피로서 지켜낸 자유와 민주주의가 사기꾼에 농락당해선 절대 안 된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3회 4·19혁명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낭독하면서 이와 같이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거짓 선동, 날조, 이런 것들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들은 독재와 전체주의 편을 들면서도 겉으로는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행세를 하는 경우를 세계 곳곳에서 저희는 많이 봐 왔다"면서 "이러한 거짓과 위장에 절대 속아서는 안 된다"라 지적했다.

이어 "자유를 지키기 위한 민주주의가 바로 자유민주주의"라면서 "독재와 전체주의 체제가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쓴다고 해도 이것은 가짜민주주의"라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피와 땀으로 지켜온 민주주의는 늘 위기와 도전을 받고 있다"면서 "독재와 폭력과 돈에 의한 매수로 도전을 받을 수도 있다"라 말했다.

또 "세계는 허위 선동 가짜뉴스, 협박, 폭력, 선동, 이런 것들이 진실과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기반해야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왜곡하고 위협하고 있다"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4·19혁명 정신은 대한민국 헌법 정신이 됐다"면서 "우리 정부는 어느 한 사람의 자유도 소홀히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는 4·19정신이 국정 운영뿐 아니라 국민의 삶에도 깊이 스며들게 하겠다"라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조국을 위해 용기있게 헌신하신 분들을 찾아 대한민국 국가의 이름으로 끝까지 기억할 것"이라면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와 국격을 바로 세운 4·19혁명 유공자들을 한분 한분 놓치지 않고 기록하고 후세에 전할 것"이라 했다.

정부는 4·19혁명이 일어났던 지역의 학교 기록 등을 아우르는 현지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로써 공적이 확인된 31명에게 건국포장을 서훈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서 그중 5명에게 직접 건국포장증을 수여하기도 했다.

기념식에 앞서 윤 대통령은 국립묘지에 안장된 507위의 유영(遺影)이 봉안된 유영봉안소를 찾아 참배했다. 여기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오경섭 4·19민주혁명회장, 정중섭 4·19혁명희생자유족회장, 박훈 4·19혁명공로자회장 등이 함께 했다.

한편 기념식 시작 전 윤 대통령은 입장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면하고 악수를 나누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허리를 굽혀 이 대표와 악수했으며, 이 대표는 가벼운 목례를 하면서 악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