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경남 설립
남해안종합개발청 설치
이순신 순례길 추진 등
12개과제 추진 합의 

박완수(왼쪽) 경남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8일 경남도청에서 '상생발전 협약 합의문'을 함께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경남도 제공] 

영호남이 관광부터 우주산업까지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시대'를 위해 두손을 맞잡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남도와 전남도는 18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경남-전남 상생발전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지난해 12월 경남도가 제안해 이뤄졌다. 그동안 양 지자체 실무진들이 3개월간 12개의 공동 협력과제를 발굴했고, 이날 공동 실천하는 데 공식 합의했다.

협력과제에는 남해안종합개발청 신설 공동협력,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 추진, 이순신 축제 연계 개최, 남해안 해양레저관광 루트 공동 개발, 남해안 우주항공 산업벨트 조성, 제104회·제105회 전국체육대회 성공개최 공동협력 등이 포함됐다. 

이와함께 도립미술관 청년작가 교류 전시, 2023 남해안권 엑스포 상호협력 추진,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 공동협력, 제33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남해안·남중권 공동 유치, 소나무재선충병 협업방제 강화, 원예·식량작물 신품종 공동 실증시험 및 보급 지역 연계 확장까지 포괄적으로 담겼다. 

경남과 전남도 관계자들이 손을 맞잡고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시대’를 약속했다. [경남도 제공]

협약식에서 박완수 경남지사는 "수도권 집중에 대응하기 위해 양 지역이 공유하고 있는 남해안, 지리산 등 관광자원의 개발과 지역산업의 육성을 위해 뜻을 모으고, 경남과 전남이 남해안을 중심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전남 고흥은 발사체 특화지구인 만큼 우주 분야에서도 양 지역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주항공청이 경남 사천에 연내 개청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남해안 관광부터 우주산업까지 경남과 전남이 협력해 실질적인 일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연합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