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구 서구청 앞에서 상리동 주민 500여 명이 동물화장장 건설에 반대하며 시위하고 있다.  [연합]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동물화장장을 조성하려는 업체와 주만들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북 군위군 부계면 창평리 주민 300여명은 정부에 '동물화장장 허가를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탄원서는 창평리에 655㎡(200평) 규모의 동물화장장을 짓기 위해 군위군에 건축허가를 받은 한 업체를 상대로 한 것이다.  이 마을 김동수 이장은 "주민들은 분진과 악취, 지역 낙후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 상태로 공사가 시작되면 탄원서 제출과 함께 공사장에서 집회도 열겠다"고 말했다.

대구시 달성군이 현풍읍 자모리에 조성하려던 '동물화장장과 납골시설' 건립 역시 주민 반대로 불투명해졌다. 군은 해당 장소에 동물화장장이 포함된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만들 계획이었다.

올해 1월 광주광역시에서는 지역 첫 동물화장장 건립을 둘러싸고 민간 업체와 기초자치단체가 충돌하는 일도 벌어졌다.  민간 업체는 광산구 양동에 사무실 용도로 허가 받은 건물을 동물화장장으로 용도 변경을 신청했으나 구청이 불허해 소송에 돌입했다.

지난해 7월 경기 용인시 이동읍에선 민간 업체가 공장 용도인 건물을 동물화장장으로 활용하려다가 주민들의 격렬한 저항을 받았다. 주민 30여명은 용인시청에서 반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앞서 2021년 경기 파주시는 광탄면 기산에서 주민 눈을 피해 수년간 불법 운영된 동물화장장을 폐쇄조치하기도 했다.

이런 갈등 양상과 관련해 동물 단체들은 반려 인구가 1천만명이 넘는 시대에 접어든 만큼 동물화장장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심인섭 동물보호단체 라이프 대표는 "동물화장장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정부나 지자체는 공공 화장장에 동물화장 시설을 설치하는 방법 등 주민 반발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