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말 국빈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외교부는 이를 계기로 "북한의 고도화되고 있는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확장억제 실행력을 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 밝혔다.

외교부는 12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보고한 현안 자료에서 "작년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확장억제, 미래 첨단 기술 및 경제안보,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 모색을 추진 중"이라면서 이와 같이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에 더해 공급망 안정화를 비롯해 경제안보 협력 강화와 AI(인공지능), 퀀텀, 원자력, 우주, 사이버 등 첨단 분야에서도 미국과 협력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외교부는 또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양국 국민 간 상호 인적교류를 증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외교부는 윤 대통령의 방미 기간 동안 한미 양국 정상 부부가 여러 일정을 장시간에 걸쳐 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친밀하고 굳건한 신뢰·유대 관계를 형성할 것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양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핵심 가치를 수호하며,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 구현이 기대된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번 미국 국빈 방문의 핵심테마는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Alliance in Action toward the Future)'다.

이의 일환으로 윤 대통령이 워싱턴DC를 비롯한 미국 주요 도시를 방문할 것에 대해 외교부는 "첨단 산업 협력과 미래혁신 분야 교류에 중점을 두고 연계 방문 도시를 검토 중"이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달 26일 한미 정상회담 및 국빈만찬, 27일 상하원 합동연설과 국빈오찬이 있을 것이라 밝혔으며 여야 국회의원과 주요 경제계 인사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이 동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보고엔 한일관계에 관한 것도 있었다. 국내에서 큰 우려 중 하나인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해 "양자 차원에서 일본과의 소통 및 협의를 지속 추진 중"이라 보고했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검증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한국 등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 다자 차원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검토할 수 있게 추진 중이라 밝혔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지난달 발표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이 들어간 것에 대해선 "최근 일련의 한일관계 개선 흐름에도 불구하고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 및 역사 왜곡 시도가 지속되고 있다"는 의견을 넣었다.

외교부는 이와 관련해 1차관이 주한 일본대사 대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하고 대변인 성명을 발표하는 등 단호히 대응했다고 강조하면서 "올해 하반기 유관기관인 동북아역사재단이 교과서를 면밀히 분석 후 일본 측에 시정요구서를 전달할 예정"이라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