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 CG.(사진=연합뉴스)
포털 뉴스 CG.(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이하 언론인총연합회)'가 10일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 대한 그간의 만행을 폭로함에 따라 그 내용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바로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 들어가는 심사단체를 늘림으로써 '좌파의 기울어진 운동장'이 심화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는 이날 오전 '좌파의 놀이터 제평위, 이젠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제8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꼬집고 나섰다.

언론인총연합회에 따르면 제8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 구성 작업은 올 7월 출범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해당 작업의 골자는 '참여 단체의 수를 15개에서 18개 단체로 늘려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전현직 위원 100여명을 풀(pool)단으로 구성해서 이들이 심사 평가단이 되어 입점 심사를 진행한다는 것'인데, 그 신진 참여단체의 정체는 한국지역언론학회·한국여성민우회·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라는 것.

언론인총연합회는 "이미 제평위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좌파들의 놀이터가 된 지 오래"라며 "8기 제평위 구성에 관한 최근 동향을 듣고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도대체 탐욕의 끝이 어디인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기존의 제7기 제평위 참여 단체의 면면을 보면, 기자협회는 민노총 언론노조의 깃발 아래 있는 조직이며, 언론인권센터, 경실련, 그리고 한국YWCA연합회의 산하 조직은 언론계의 대표적인 반문명적 좌파 책동인 고대영 김장겸 사장 퇴진 운동에 연대해서 투쟁한 바 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언론학회와 한국소비자연맹 또한 좌편향이라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데, 이들은 커다란 텐트 아래에서 서로서로 추천하기도 한다"라며 "언론학회는 언론인권센터 인사를 추천하고, 민주당 추천 방송통신심의위원을 했던 이른바 학자는 이번에는 언론인권센터 추천으로 슬쩍 자리를 옮겨 앉아 있다"라고 주장했다.

언론인총연합회는 "이제 이들로도 모자라 대표적인 좌파 여성단체인 여성민우회까지 집어넣겠다는 것인데, 여성민우회가 한 번이라도 민노총 언론노조와 방향을 달리한 적이 있었던가"라며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한국지역언론학회에 건강한 보수의 관점을 대변하는 인사는 얼마나 있고, 포털의 언론 진출입 통로를 이런 단체들이 지키고 있다면 과연 이 땅에 공정한 언론환경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볼 수 있겠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또한 "이들 3개 단체가 합류하면 비로소 생산자·전문가·소비자단체가 각 6곳씩 동률을 이룬다는 궤변까지 접하면 그 후안무치함에 말을 잃게 된다"라며 "소비자, 현업인, 학자 운운하지만 이들 다수가 좌파 성향이라면 다원성을 확보한 것이 아니라 좌파 독점을 심화시킨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인총연합회는 "게다가 전 현직 위원 100여 명이 심사 평가단이 되어 포털의 언론사 입점 심사까지 하게 되면, 건전한 토론과 심의보다는 좌파 단체 다수의 힘이 압력으로 작용하여 보수적 관점을 가진 언론의 포털 입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최근 민주당이 추진한 방송 악법과 유사한 것으로 현업인, 학계, 시청자, 지역의 지분을 늘린다고 표방하지만, 사실은 공영방송 이사회를 좌파 일색으로 도배하고자 하는 저의를 숨기고 있지 않느냐"라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서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 중에서 언론사 자체 페이지 이용률이 최저이며 포털을 통한 뉴스 소비가 1등으로 많은 나라"라며 "그만큼 포털의 공정성 관리가 중요한데, 제평위를 포털과 언론의 상생 발전을 위한 중립적 기구로 자리매김하기보다는 좌파 헤게모니를 공고히 하는 진지로만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고 이제 그 목적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음을 보니 분노와 안타까움을 참기 어렵다"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식의 제평위라면 차라리 해산하고 균형감을 갖춘 공공 기관이 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제평위 추천 단체를 대대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라며 "노골적으로 좌파 성향을 가진 단체는 탈락시켜야 하며, 건강한 보수의 입장을 견지한 단체의 참여를 대폭 늘려야 하며 좌파 헤게모니에 기생해서 뉴스 스탠드의 한 자리에 똬리를 틀고 있는 사이비 좌파 언론들도 정리해서 우리 언론환경의 좌우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는 자유, 상식, 공정을 지향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의 복원을 최우선적 과제로 삼고 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언론의 공정성 확보와 관련해 사활적 중요성을 가진 사안으로 보고 '제평위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음을 밝힌다"라며 "결코 이 문제를 일과성으로 적당히 비판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며, 기울어진 운동장을 더욱 기울이는 행위는 이제 중지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다음은 '대한민국언론인 총연합회'의 성명 전문.

네이버와 다음. (사진=연합뉴스)
네이버와 다음. (사진=연합뉴스)

[전문]

좌파의 놀이터 제평위, 이젠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제 8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 구성 작업이 올 7월 출범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알려진 바로는 참여 단체의 수를 15개에서 18개 단체로 늘려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전현직 위원 100여명을 풀(pool)단으로 구성해서 이들이 심사 평가단이 되어 입점 심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새로 참여하는 단체는 한국지역언론학회, 한국여성민우회, 전국미디어센터 협의회라고 한다.

8기 제평위 구성에 관한 최근 동향을 듣고 우리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이미 제평위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좌파들의 놀이터가 된 지 오래다. 그것만으로도 부족하다는 것인가. 그대들 탐욕의 끝은 도대체 어디까지인가. 

기존의 제7기 제평위 참여 단체의 면면을 보자. 기자협회는 민노총 언론노조의 깃발 아래 있는 조직이며, 언론인권센터, 경실련, 그리고 한국YWCA연합회의 산하 조직은 언론계의 대표적인 반문명적 좌파 책동인 고대영 김장겸 사장 퇴진 운동에 연대해서 투쟁한 바 있다. 언론학회와 한국소비자연맹 또한 좌편향이라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이들은 커다란 텐트 아래에서 서로서로 추천하기도 한다. 언론학회는 언론인권센터 인사를 추천하고, 민주당 추천 방송통신심의위원을 했던 이른바 학자는 이번에는 언론인권센터 추천으로 슬쩍 자리를 옮겨 앉아 있다.

이제 이들로도 모자라 대표적인 좌파 여성단체인 여성민우회까지 집어넣는 것인가. 여성민우회가 한 번이라도 민노총 언론노조와 방향을 달리한 적이 있었던가. 그리고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한국지역언론학회에 건강한 보수의 관점을 대변하는 인사는 얼마나 있는가. 포털의 언론 진출입 통로를 이런 단체들이 지키고 있다면 과연 이 땅에 공정한 언론환경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볼 수 있는가

이들 3개 단체가 합류하면 비로소 생산자·전문가·소비자단체가 각 6곳씩 동률을 이룬다는 궤변까지 접하면 그 후안무치함에 말을 잃게 된다. 우리 사회 언론의 핵심 문제가 생산자 소비자 문제인가, 좌우 균형 문제인가. 소비자, 현업인, 학자 운운하지만 이들 다수가 좌파 성향이라면 다원성을 확보한 것이 아니라 좌파 독점을 심화시킨 것이다. 게다가 전 현직 위원 100여 명이 심사 평가단이 되어 포털의 언론사 입점 심사까지 하게 되면, 건전한 토론과 심의보다는 좌파 단체 다수의 힘이 압력으로 작용하여 보수적 관점을 가진 언론의 포털 입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이는 최근 민주당이 추진한 방송 악법과 유사하다. 현업인, 학계, 시청자, 지역의 지분을 늘린다고 표방하지만, 사실은 공영방송 이사회를 좌파 일색으로 도배하고자 하는 저의를 숨기고 있지 않은가. 기울어진 운동장을 더욱 기울이는 행위는 이제 중지해야 한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 중에서 언론사 자체 페이지 이용률이 최저이며 포탈을 통한 뉴스 소비가 1등으로 많은 나라다. 그만큼 포털의 공정성 관리가 중요한데, 제평위를 포털과 언론의 상생 발전을 위한 중립적 기구로 자리매김하기보다는 좌파 헤게모니를 공고히 하는 진지로만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고 이제 그 목적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음을 보니 분노와 안타까움을 참기 어렵다.

우리는 이런 기만적인 시도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이런 식의 제평위라면 차라리 해산하고 균형감을 갖춘 공공 기관이 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제평위 추천 단체를 대대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 노골적으로 좌파 성향을 가진 단체는 탈락시켜야 하며, 건강한 보수의 입장을 견지한 단체의 참여를 대폭 늘려야 한다. 그리고 좌파 헤게모니에 기생해서 뉴스 스탠드의 한 자리에 똬리를 틀고 있는 사이비 좌파 언론들도 정리해서 우리 언론환경의 좌우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는 자유, 상식, 공정을 지향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의 복원을 최우선적 과제로 삼고 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언론의 공정성 확보와 관련해 사활적 중요성을 가진 사안으로 보고 <제평위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음을 밝힌다. 우리는 결코 이 문제를 일과성으로 적당히 비판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역량을 총집결해서 제평위 구성과 활동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때까지 강고히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

2023년 4월 10일
대한민국언론인 총연합회./

폴란드 의회 중앙홀에 놓인 방송사 마이크. (EPA/MARCIN OBARA POLAND OUT=연합뉴스 자료사진)
폴란드 의회 중앙홀에 놓인 방송사 마이크. (EPA/MARCIN OBARA POLAND OUT=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