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이 10일 미국 정보당국의 한국 정부 인사들에 대한 도·감청 의혹 관련해 미국 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하다면서도 이번 사건으로 한미동맹이 훼손돼선 안 된다는 시각을 유지 중이다. 또한 대통령실 보안을 점검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도 보고 있다.

대통령실은 일단 미국 국방부와 법무부의 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보도 내용이 사실인지부터 아직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과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연합뉴스가 이날 전했다.

이는 한미동맹에 대한 신뢰가 바탕으로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른 고위 관계자 역시 "보도가 어디까지 진실인지 미국으로부터 조사 결과를 공유받을 것"이라면서 "미국에 대한 신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또한 전했다.

일각에서 미국의 감청을 폭로한 배후가 러시아 정부 혹은 친러시아 조직으로 지목되는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한미동맹을 이간질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이에 휘말려서는 안 된다고 보는 분위기도 포착된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국가안보실과 대통령 경호실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보안 점검이나 보안 강화 조치도 내부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 고위 관계자는 "미비점이 있다면 보완해야 한다"란 의견을 피력했고, 다른 관계자는 "(보안 점검 및 강화가) 원칙적으로 필요한 조치라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우선적으로 감청 당사자들에 대한 진상 확인이 필요하단 의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언론을 통해 공개된 대화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뤄졌는지 등을 확인해야 실제 도·감청이 있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대통령실은 미국의 도·감청과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연결지어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부인하고 있다. 대통령실 보안이 미비한 것이 대통령실을 졸속으로 추진했기 때문이란 주장이 야권에서 나오자 미리 선을 긋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도·감청은 무관한 사안"이라면서 "정쟁을 위해 한미관계를 무분별하게 훼손해선 안 된다"라고 반박했다.

앞서 뉴욕타임스를 비롯해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우크라이나 정황 등이 분석된 미국 정부의 기밀 문건이 소셜 미디어(SNS)를 통해 공개됐다고 보도했다. 이 문건들 중엔 김성한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 등이 우크라이나에 포탄을 지원하란 미국의 압박 속에서 고민하는 대화가 포함되기도 해 도·감청 논란이 불거졌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