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철수요구하면 주한미군은 떠날 것”
“주한미군은 한국정부와 국민이 환영하고 필요로 할 때만 주둔하는 것”
문정인 겨냥해 “주한미군 철수 목적으로 평화협정 체결하는 것은 한국을 ‘사형’시키는데 서명하는 것과 같다”
“中 분단된 한반도 선호...북한을 꼭두각시처럼 갖고 놀아”

버웰 벨 전 주한미군사령관
버웰 벨 전 주한미군사령관

버웰 벨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28일 한국이 철수를 요구하면 주한미군은 한국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를 직접 겨냥해 “주한미군 철수를 목적으로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것은 한국을 ‘사형’시키는데 서명하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벨 사령관은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주한미군은 한국정부와 국민이 환영하고 필요로 할 때만 주둔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벨 사령관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주한미군사령관과 유엔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 사령관을 지냈다. 주한미군사령관은 한국에 주둔해 있는 미 8군과 미 7공군을 통합 지휘하는 사령관으로서, 휘하에 병력 2만 8천 500여 명과 전투기, 공격헬기, 장갑차와 전차 등을 운용할 권한을 행사한다. 전시에는 야전군 총사령관의 역할을 맡으며, 65만여 명의 한국 군 가운데 일부를 제외한 한국군과 동원 예비군들이 주한미군 사령관의 작전통제 아래 들어간다. 

벨 사령관은 이날 VOA에 “한국정부가 미군의 철수를 요구하는 날이 오면 미국은 한국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정부와 국민이 환영하고 필요로 할 때만 미군은 한반도 방어를 위해 강력히 남아있을 의무가 있는 것”이라며 “‘환영하고 필요로 할 때’라는 것은 매우 중요한 두 가지 조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시 말하지만 한국이 미군에게 떠나라고 하면 미국은 떠날 것”이라며 “이 경우 한국은 북한, 중국에 대한 안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벨 사령관은 “북한은 한국전쟁이 중단된 이래 중국의 지원을 받아 한미동맹을 균열시켜왔다”며 “핵 역량과 막대한 병력을 갖춘 북한이 비무장지내 앞에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미군이 떠나고 남북한 사이에 가짜 평화협정이 체결된다면 북한은 이념 침투나 군사공격을 통해 한국을 접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직 힘을 통해서만 당사국들을 화해의 테이블로 이끌 수 있다”며 “미국이나 한국의 누구도 주한미군의 철수를 주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북한군이 비핵화와 동시에 훨씬 북쪽으로 물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동맹 균열 시도가 성공한다면 한국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북한뿐만 아니라 한국 정치권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한반도 긴장의 원인으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벨 사령관은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미국이나 한국의 어떤 당국자라도 연합 군사력이나 훈련이 평화를 저해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갖고 있다. 이런 생각은 틀렸다는 것이 이미 오래 전에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어 “유약함을 통해 평화를 이룬 적은 결코 없다”며 “이는 역사적으로 언제나 적을 대담하게 만들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을 협상테이블로 이끌기 위해 우리의 역량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북한을 싸우게 만드는 동기가 무엇인지 도무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며 “그들은 틀렸다”고 했다. 벨 사령관은 “강력함을 통한 평화와 준비태세는 억지력을 뜻하고 억지력은 곧 평화”라고 강조했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가 주한미둔 철수에 대해 거듭 거론하는 것이 동맹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는 질문에 그는 “주한미군 철수를 목적으로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것은 한국을 ‘사형’시키는데 서명하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벨 사령관은 “한국군의 목적은 공격이 아니라 방어”라며 “북한이 미국에 대한 핵 공격을 준비하기 시작하고 미국이 북한을 타격함으로써 자국을 방어해야 할 필요를 느낄 경우 미국과 한국은 모두 한국 방어의 의무를 지게 된다”고 했다. 그는 “이는 두 나라 모두 억지 태세를 갖추고 싸울 준비를 해야 한다는 뜻이며 한국은 미국의 북한 공격을 도울 의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방어할 의무를 진다”고 설명했다.

얼마 전 짐 매티스 국방장관이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문제를 동맹국들과 논의할 수 있다’는 발언을 하는 등 미군 철수나 감축에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은 아니냐는 지적에 벨 사령관은 “중요한 것은 평화협정에 담기는 조항들의 내용”이라며 “평화협정은 비핵화 외에도 북한의 위협적 병력을 상당 수준 감축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에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장사정포 병력은 비무장 지대에서 철수해 북쪽 깊숙이 물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벨 사령관은 “상당 규모의 북한 지상군을 줄이지 않은 채 주한미군 철수를 논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며 “북한이 평화를 원하고 주한미군의 변화를 원한다면 스스로 병력을 감축하고 동맹을 분열시키려는 말도 안 되는 시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모든 일들은 중국과 관련이 있다”며 “중국이 북한을 올바른 해법으로 이끌기 바란다”고 했다.

벨 사령관은 또한 “북한이 미국에 핵 공격을 가하려고 하거나 미국의 동맹 등을 공격할 것이라는 확실한 정보가 있을 경우 미국은 핵무기를 비롯한 모든 군사적 수단을 동원해 자국을 방어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VOA는 전했다.

그는 “물론 미국은 행동을 취하기 전에 한국지도자와 정치인들의 조언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면서도 “한국이든 미국이든 주권국가라면 자국을 방어하는데 그 누구로부터도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 미국 공격을 결정할 경우 북한은 종말을 맞게 된다”며 “북한에 대한 타격 결정을 내릴 경우 미국 지도부 외 어느 누구의 허가도 필요 없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동맹에 강력한 신의를 보이고 있는데 이야말로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라며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이런 관계가 지속되는 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은 지켜질 것”이라고 했다.

벨 사령관은 이날 VOA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한반도의 평화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지적했다. 벨 사령관은 “중국의 의지 없이는 한반도 비핵화는 절대 불가능하다”며 “현상유지를 애지중지하는 중국은 이 상태를 유지하기로 결심했다. 중국은 분단된 한반도를 너무나 선호하고 통일을 바라지 않는다. 중국은 물론 전쟁이 발발하는 것은 원하지 않지만 통일로 이어지는 평화적 접근을 두려워한다”고 설명했다.

벨 사령관은 “김정은이 호전적이 된 이유는 중국이 그것을 바라기 때문”이라며 “중국이 평화 구축 과정을 존중하지 않고 북한을 꼭두각시처럼 갖고 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언젠가 북한이 강력한 중국의 간섭 없이 스스로 결단을 내릴 수 있게 되면 심지어 김정은도 한국과 함께 평화와 번영을 추구하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며 “이 모든 것은 평화 과정을 진전시킬 의지가 없는 중국 때문이고 이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부 사령관이 주한미국대사에 지명된 것에 관해서 경험많고 노련한 군인을 주한미국대사에 지명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높이 평가했다. 벨 사령관은 “해리스 사령관은 그야말로 노련한 외교관이자 단련된 전사”라며 “전쟁의 의미와 참상을 이해하는 동시에 외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도 분명히 이해하고 있는 인물로 평화와 동맹을 더욱 강력하게 구축하고 잠재적으로 북한과의 평화 과정을 지속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