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을 접촉한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정원두 부장검사)는 23일 민노총 조직쟁의국장 A씨 등 4명에 대해 국가정보원과 국가수사본부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신청한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측과 수년간 통신 연락하면서 100여차례에 걸쳐 대북 보고문, 대남 지령문 등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중국 광저우, 캄보디아 프놈펜, 베트남 하노이 등에서 북한 노동당 산하 대남 공작기구 소속 공작원을 세 차례 만난 혐의를 받는다. 민노총 산하 전·현직 간부 3명도 베트남 하노이 등에서 북 공작원을 만난 혐의를 받는다.

북 공작원은 A씨 등에게 자주·민주·통일, 반미 등의 반정부 시위 구호를 전달하면서 '북한이 원하는 대로 조직을 이끌어 달라'는 취지의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첩 당국은 지난 1월 압수수색 과정에서 지난해 10월 이태원 핼러윈 참사 이후 '퇴진이 추모다'는 등의 시위 구호를 북측이 직접 적어준 정황 증거 자료, 평택 미군기지 사진 촬영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노총 간부들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내주 중 열릴 예정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