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의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이 뇌물 혐의가 모두 사실이었다는 내용을 담은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출간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반발에 나섰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며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시선집'에 출연해 "대통령을 억울한 죽음으로 몰고 간 정치검사가 검사정권의 뒷배를 믿고 날뛰는 행동"이라면서 "노무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것이고 정치검사의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고 이 전 부장을 비판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출간된 회고록에 대해 "무도한 거짓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무현, 문재인 두 분 전직 대통령님에 대한 이인규 전 검사의 무도한 거짓주장과 파렴치한 행태를 좌시할 수 없다"며 "이인규 전 검사가 회고록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사실의 적시라기 보다는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서 두 분 대통령을 왜곡되게 묘사하고 폄훼한 것으로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님 수사 당시 변호인으로 참여한 저의 기억으로는 이인규 검사는 거만하고 교만한 태도로 일관했다"며 "검찰은 일상적인 피의사실 공표와 언론을 활용한 마녀사냥식 망신주기로 정치검찰의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고 했다.

또 "그로 인해 (노무현) 대통령님께서는 많은 고통과 어려움을 겪으셨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외국에 도주하다시피 한 이인규 전 검사가 다시 한국에 돌아와 또 다시 노무현 대통령님을 모욕주고, 문재인 전 대통령님을 폄훼하는 불순한 의도와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조기숙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회고록 내용을 신뢰할 수 없다며 비판에 나섰다.

조 전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지금 와서 그런 책을 쓴 이유가 뭔지 물어봐도 될까요? 평생 죄인으로 살 것 같아 자녀를 명예 회복이라도 시키려고 했습니까? 어떤 의도로 그 책을 썼던 우리가 증거 없이 님의 의도를 마음대로 재단해도 될까요? 그게 대한민국 검찰이 하는 일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조 전 수석은 "이인규 변호사님, 이번 책은 고인과 유가족을 두 번 죽이는 일입니다. 노 전 대통령이 권여사의 자금 수수를 알고 있었다는 증거를 밝히세요. 그렇지 못하면 님은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겁니다"라고 경고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