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해 12월 28일 경남 김해의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사건'의 주역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오는 5월 영국으로 출국할 계획인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그는 영국으로 가는 이유로 '사회적 협약' 연구를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지만, 정작 대화와 타협을 통한 사회적 합의가 어려워지는 데 기여한 장본인 중의 하나가 김 전 지사란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그의 연구가 설득력을 가지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친야성향 매체 민들레에 따르면 김 전 지사는 최근 지인들에게 "해외에 나가 세상을 보고 싶다"며 "특히 사회적 협약을 통해 내부 갈등을 극복한 경험이 풍부한 유럽 국가들을 찾아 사례를 연구하고 싶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영국에 근거지를 두고 독일과 네덜란드 등 다른 국가들도 돌아볼 계획"이라 말하기도 했다.

김 전 지사는 부인 김정순 씨와 20대 아들 두명 등 가족들을 모두 데리고 오는 5월에 출국해 약 1년 간 영국에서 머물다 내년 총선이 끝난 후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말하는 '사회적 협약'이란 주로 네덜란드, 아일랜드, 핀란드, 호주, 독일 등 서구권에서 유행한 사회적 협의주의를 이르는 말로, 노사정 타협·사회적 타협·경제민주주의 등의 개념을 두루 아우른다. 김 전 지사는 이와 관련해 "우리 사회가 대화와 타협, 사회적 합의를 통해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거름이 될 수 있도록 더 낮은 자세로 성찰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즉 그는 한국 사회가 적어도 대화와 타협이 이뤄질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싶단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일각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관련해 공모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그가 한국 사회의 대화와 타협을 논할 자격이 있느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댓글 조작을 통해 한국 사회의 여론을 왜곡하고 정치·사회 지형을 극단화로 치닫게 했으면서 정작 자신의 죄는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김 전 지사가 이름만 거창한 '사회적 협약'을 연구한들 한국 사회에 무슨 효과를 불러오겠냔 것이다.

특히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통해 가장 크고 직접적 이득을 본 세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이었다. 이들은 한국 사회를 통합하고 화합의 길로 이끌기보다는 지역·성별 등의 분야에서 갈라치기 전략을 통해 분열과 극단화를 추구했단 평가를 받는다. 또 '대깨문'으로 대표되는 맹목적인 추종자들을 대거 양산했고, 이들이 김어준·유시민 등의 좌파 스피커에 사고를 의존하도록 부추겨 '정치적 좀비'로 만들어버렸단 비판을 받았다. 

이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는 김 전 지사가 무슨 자격으로 '사회적 협약'을 연구하느냐는 것이다.

김 전 지사는 드루킹 사건 관련 유죄 판결을 받았음에도 단 한번도 제대로 된 사과를 한 적이 없다. 김 전 지사는 지난 2021년 7월 26일 창원교도소 수감을 앞두고 연 기자회견에서 "법원의 판결이 내려진 이상 이제부터 져야 할 짐은 온전히 제가 감당해 나가겠다"라면서도 "사법부에서 진실을 밝히지 못했다고 해서 있는 그대로의 진실이 바뀔 수는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외면당한 진실이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이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김 전 지사는 '진실을 밝히지 못했다'며 한국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는 등 대한민국의 국기(國紀)마저 흔드는 모양새다. 그런 그가 '사회적 협약'을 연구하려 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란 비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