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경단련 회장이 도쿄 지요다구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관에서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설립을 밝히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일 재계를 대표하는 단체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과 경단련(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16일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을 선언했다.

전경련과 경단련은 이날 오후 도쿄 경단련(게이단렌) 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선언'에서 이와 같이 발표했다.

두 단체는 "한국은 일본과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폭넓은 분야에 걸쳐 교류를 심화하고 함께 협력하며 큰 발전을 이루어 온 필수불가결한 파트너"라며 "국제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동북아의 안보환경이 더욱 엄중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유와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관을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이 연계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적절히 대응해 나갈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의 유지·강화, 자원·에너지 무기화에 대한 공동대응, 그린트랜스포메이션(GX)이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저출산·고령화, SDGs의 실현 등 한일이 협력해 대처해야 할 과제는 많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 하에서 한국정부로부터 강제 징용 문제의 해결에 관한 조치가 발표됐다"며 "이에 대해 일본 정부도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가 있었다. 또한 한일 정치·경제·문화 등의 분야에서의 교류가 강력하게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가 표명됐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이번 기회에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길을 확고히 하기 위해 양 단체는 공동사업을 실시하기로 하고 각각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하기로 했다"며 "쌍방은 동 파트너십 기금을 통해 새로운 국제질서 속에서 한일 양국이 나아가야 할 미래상 및 협력방안에 대한 연구와 양국이 직면한 공통과제의 해결을 위한 사업의 실시, 미래를 담당할 젊은 인재교류의 촉진 등 양국간 경제관계를 한층 더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임해갈 것"이라 강조했다.

다음은 한일 미래 파트너십 선언 전문.

한국은 일본과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폭넓은 분야에 걸쳐 교류를 심화하고 함께 협력하며 큰 발전을 이루어 온 필수불가결한 파트너이다.
국제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동북아의 안보환경이 더욱 엄중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유와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관을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이 연계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적절히 대응해 나갈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의 유지⸱강화, 자원⸱에너지 무기화에 대한 공동대응,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X)이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저출산⸱고령화, SDGs의 실현 등, 한일이 협력해 대처해야 할 과제는 많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한국 정부로부터 강제 징용 문제의 해결에 관한 조치가 발표되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도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가 있었다. 또한 한일 정치⸱경제⸱문화 등의 분야에서의 교류가 강력하게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가 표명되었다.
그동안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경단련)는 한일재계회의 개최 등을 통해 한일 경제교류 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검토를 거듭해왔다. 이번 기회에,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길을 확고히 하기 위해, 양 단체는 공동사업을 실시하기로 하고, 각각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하기로 했다. 쌍방은 동 파트너십 기금을 통해, 새로운 국제질서 속에서 한일 양국이 나아가야할 미래상 및 협력방안에 대한 연구와 양국이 직면한 공통과제의 해결을 위한 사업의 실시, 미래를 담당할 젊은 인재 교류의 촉진 등, 양국 간 경제관계를 한층 더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임해갈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 김병준

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장 도쿠라 마사카즈

2023년 3월 16일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