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본청 현관 모습.(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 본청 현관 모습.(사진=연합뉴스)

북한 조선노동당의 지령에 따라 국내 정치활동을 벌인 노동계 간첩단 사건이 보안당국에 의해 포착된 가운데, 정치권이 일명 '종북세력척결특별위원회' 구성을 검토중인 것으로 16일 알려져 눈길이 쏠리고 있다. 해당 위원회의 주무 당 기관은 국민의힘으로 알려진 만큼, 정부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3대 개혁(노동·교육·연금개혁)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이날 언론을 통해 김기현 신임 당대표가 가칭 종북간첩단 특별위원회 구성을 검토 중이라고 알렸다.

이른바 '종북 간첩단'이라 함은, 지난해 가을경부터 정치권 및 노동계 시민단체 안팎에서 특정성향 인물들이 제3국에서 북한 당국 관련자들과 만나 모종의 협의 이후 국내로 돌아와 정치활동을 한 사건의 연루자들을 통칭하는 용어다.

문제는, 이들이 국내로 돌아와 벌인 각종 정치활동의 대부분이 특정세력에 의한 정치조직화를 꾀하였다는 데에 있다. 정치조직화는 국내 지역·거점별로 특정세력의 세력화를 위한 연계활동을 의미한다. 이들은 북한의 지령에 따라 움직이면서 국내에서 시민단체·진보성향 정치단체를 기반으로 북한의 지령에 따라 확장하려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이 사건의 연루자들이 노동관련 시민단체의 중책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3대 개혁 중 노동개혁 분과이슈와도 무관치 않은 모양새다.

한편, 국민의힘은 16일 오후 2시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자리에서 김기현 대표가 어떤 이야기를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